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완모중입니다 7개월이고요 언제까지하면좋을까요?다이어트 ...
완모중입니다 7개월이고요 언제까지하면좋을까요?
다이어트도해야하는데 효과적인게있을까요?


answer Re : 완모중입니다 7개월이고요 언제까지하면좋을까요?다이어트 ...
김미경
김미경 전문의 사랑아이여성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미경 입니다.

^^ 저도 다이어트 열심히 하고 있는데, 줄어들지를 않아요. ㅠㅠ
꾸준히 계속~ 운동과 식이를 병행하는 것 밖에 없겠지요.
제가 상담할 자격이 되질 않아서(제 체중이 빠지질 않아서요~), 다이어트는 말씀드리기가 어려워요.
하지만, 저도 포기하지 않고 운동과 식이를 꾸준히 하고 있답니다^^
(슈퍼푸드, 귀리쌀/곤약쌀/퀴노아 등 을 사용하고 있어요)

모유수유는 소아과 선생님들은 최소 돌까지를 추천하시던데요.
두돌까지도 정서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들이 있어요.

한돌에서 두돌사이에 자연스럽게 끊도록 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완모중입니다 7개월이고요 언제까지하면좋을까요?다이어트 ...
이지혜
이지혜 영양사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지혜 입니다.

모유수유는 영아에게 있어 미성숙한 신체기능과 면역기능을 강화시킨다는 측면에서 가장 이상적인 음식입니다. 또한, 모유수유를 하는 동안 산모와 영아 모두에게 심리적, 생리적, 위생적인 면에서도 많은 이득을 줍니다.

영양학적인 측면에서 완전 모유수유는 6개월 정도까지를 권해드리며, 그 이후에는 모유내의 저장철이 부족해지므로, 평균적으로 6~8개월 사이에 철분을 보충하기 위한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면 여러가지 다양한 고형식을 접하게 되면서 식감이 발달하게 되고, 액체음료를 컵을 활용하여 마시거나, 걷기 등 다양한 신체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젖먹는 것을 서서히 잊어버리게 됩니다. 이러한 신체 활동이 발달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모유수유를 끊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이유식을 병행하여 돌까지는 모유를 먹이되 영아가 모유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신체 성장을 통해 자연스럽게 끊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출산 후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운동 및 식이조절을 통한 체중감량은 괜찮습니다. 그러나, 식이조절을 하더라도 모유 수유중에는 최소한 매일 1500 칼로리는 섭취해야 과도한 체중감소를 방지하고, 모유의 양과 질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무리한 식이제한은 삼가해야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완모중입니다 7개월이고요 언제까지하면좋을까요?다이어트 ...
전박근
전박근 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사람에 따라 회복 정도가 다르고 수술 여부에 따라 각각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4~6주 동안은 임신과 출산에 의한 신체 변화가 이어지는 시기이므로

그 이후에 운동계획을 하는 것이 좋고 보통은 100일 이후에 약한 강도부터 시작합니다.

임신 전의 운동량 수준으로 늘리는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기준은 없습니다.

처음에는 체력의 40~50% 정도로 약한 강도부터 시작하여 몸에 맞게 강도를 서서히 늘려

이전 수준까지 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왕절개로 출산한 경우는 복부에 압력이 많이 가지 않는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식이를 포함한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와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고

운동은 가능한 강도가 강해서 체력소모를 많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우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완모중입니다 7개월이고요 언제까지하면좋을까요?다이어트 ...
이윤빈
이윤빈 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운동은 근력운동 중 웨이트 운동을 권유해 드립니다. 웨이트 운동은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개인의 특이성(신체적 특성, 신체적 체력수준, 병력, 연령, 성별)에 맞게 운동방법(운동형태, 운동강도, 운동시간, 운동빈도)을 진행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반 스포츠와 다르게 특정 근육만을 발달 시키지 않고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이며, 체형의 내적 및 외적의 아름다움을 추구 하는 운동으로 원하시는 체형을 형성 할 수 있으며, 연령 및 과도한 식이제한과 유산소운동을 고집하는 분들에게는 피부에 탄력을 높일 수 있는 운동으로 권장됩니다.

특정 스포츠를 수행하셔도 웨이트 운동은 특정 스포츠에 필요한 근육과 근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능적 운동으로 분류되어, 특정 스포츠와 같이 병행 한다면, 기술습득 및 발휘력을 높이기 때문에 권장드리는 운동종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운동과 더불어 유산소 운동을 병행 하신다면 체중과 지방의 감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체내 지방에너지를 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며, 심폐기능을 향상 시키고, 심장근육의 발달시킵니다. 또한, 만성질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는, 질문자님께서 평소에 배워 보고 싶었던 운동을 진행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운동은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일상적인 생활에서 추가적인 에너지를 소비함으로 체중과 지방을 감소 할 수 있습니다.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체중과 지방을 감소 할 수 있으나, 운동수행자의 흥미도가 떨어진다면, 운동수행력이 낮아 질 뿐더러, 운동을 중단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 보다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오락성 및 흥미도가 질문자님을 활동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운동의 경우 운동형태와 운동강도 및 운동시간이 동일 할 경우, 처음 시작과 같은 감소량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는 운동을 지속함에 따라 근섬유의 산소저장량이 증가하며, 혈류량의 증가와 에너지저장량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과 심폐기능이 향상되고, 운동신경의 발달로 인해 운동기술을 습득하여, 동작 수행 시 근육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유도하여 불필요한 동작에 대한 에너지소비량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점진적인 운동강도를 높이거나 형태에 변형을 주신다면 운동의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음식의 양을 적게 섭취 하고, kcal가 낮은 음식만을 섭취 하다가, 다이어트를 성공 후, 원래 섭취하던(치틴, 떡볶이, 라면, 족발, 삼겹살 등등) 음식들과 섭취양을 복귀 하신다면, 당연히 체중을 상승하게 될 것이고, 또 다시, 식이를 제한한 섭취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수행 하실 겁니다. 이러한 방법은 다이어트에 대한 악순환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식이요법이란 개인에게 특화된 섭취 방법이며, 신체적 특성과, 개인적 식이방식, 목표 등이 비슷하거나 동일하다면 식단이 동일 할 수 있으나, 신체적 특성 및 성향이 동일하지 않다면 식단의 형성은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 옳습니다(인터넷에 떠도는 식단을 참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