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 즉 다이어트하는데 밥을 하루에 점심저녁 1한공기씩안좋은건가요?
answer Re : 탄수화물 즉 다이어트하는데 밥을 하루에 점심저녁 1한공기씩안좋은건가요?
김계진
김계진 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단순히 끼니에 밥을 1공기 먹는 것이 체중 조절에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체중감량을 얼마나 할 것인가? 지금 현재 밥량이 얼마나 되는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전에 밥을 1공기 이상 많이 먹던 사람이라면 1공기의 분량이 식사량을 줄인 것이기 때문에 나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전에도 밥은 1공기만 먹었다면 체중을 조절하는데 있어 밥 1공기의 분량은 칼로리 조절에서 많은 분량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체중에서 얼마나 체중을 감량하고자 하는가에 따라 밥량을 더 줄여야 할 수도 있고 현재대로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만
영양전문가의 입장에서 조언을 드리자면, 평소 밥량이 1공기 이상이었다면 우선은 1공기를 유지하면서 식사량을 적응하도록 하세요.
이후 체중이 감량되고 식사량이 1공기를 먹어도 배가 고프지 않다라고 느껴질 때
식사량을 30%(1/3공기) 정도 줄여서 2/3공기만 드시고 이를 또 적응하도록 하세요.
현재 키도 크시지만 체중이 많이 나가는 편이라서 식사와 운동을 통한 체중감량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관절에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체중에서 강도높은 운동으로 체중을 줄이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량을 많이 줄여야 합니다.
권장하는 칼로리는 1800칼로리이고, 이를 식단으로 구성하면 아침에는 밥 2/3공기, 점심 저녁에는 1공기씩 드시면서
식사량에 맞춰 반찬을 드시면 됩니다.
반찬은 어육류를 포함하여 채소반찬까지 3~4가지를 골고루 드시면 되는데, 어육류는 최대 1인분을 넘기지 않도록 하시고,
만약 식사량이 적어 배가 고프시다면 채소반찬을 넉넉히 드셔도 됩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시다면 오히려 이것이 점심과 저녁에 집중된 식사가 되어 식사량을 조절하기 어렵게 됩니다.
아침과 점심 저녁의 식사를 골고루 배분해서 전체적인 식사량을 줄여나가는 것이 체중을 줄이는 것 뿐만 아니라
줄인 체중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에도 좋습니다.
간단하게라도 아침식사를 꼭 하시고, 점심과 저녁의 식사량을 줄여나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