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Re : 변비
박지성
박지성 영양사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1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변비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질문자님이 어떤 원인으로 인해 변비가 생기셨는지 알 수가 없어서 아쉽군요.

기본적인 변비에 도움이 되는 것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수분섭취가 줄어들 경우,
배변활동이 저하되어 변비가 생길 수 있으므로 하루 평균 성인기준 1.5~2L 정도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또한 다이어트시 지방섭취가 제한되고 음식 섭취량의 감소로 인해 배변량이 줄어들어 변비가 생길 수 있기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방울토마토, 양상추, 바나나, 사과 등의 채소, 과일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 등을
식사 시 포함시켜서 드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과일과 견과류 한줌과 플레인 요거트를 곁들여 아침 식사시 드시면 배변활동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변비가심한데 어떻게하면 변을잘볼수있나요
박수정
박수정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수정입니다. (*^^*)

변비로 많이 불편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변비 증상을 완화될 수 있습니다.

------------------------------------------
▶[변비 발생 이유]
1. 식사량을 갑자기 줄어들거나 충분한 영양소 섭취하지 못하게 되면 장의 연동운동이 잘 되지 않아 배변활동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무리한 체중감량으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로 장의 운동이 억제되어 발생합니다.
3. 수분과 식이섬유의 적은 섭취로 인해 변에 수분량이 적어져 변이 굳게 되어 배변이 힘들어집니다.
4. 운동부족 혹은 대변이나 소변을 억지로 참는 습관으로 인해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비 개선 방법]
1. 원활한 배변활동을 위해 하루에 1.5~2리터의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보세요.
2.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섭취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추천 식품을 참고하세요.)
3. 잠에서 깬 후와 아침 식사 후에 장운동이 증가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배변 활동을 통해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걷기와 같이 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려보세요.
5. 매끼 1접시 이상의 채소, 해조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추천 식품]
-바나나 : 식이섬유와 풍부한 탄수화물이 있어 대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변의 양을 늘려줍니다.
-해조류 :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 : 사과 속 펙틴 성분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통째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 고구마 속 얄라핀 성분은 장을 청소하는 기능이 있고,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수분 섭취를 늘려보세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