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제가출산후 몸이 약한거같아요.몸에 바람을 많이 쐬였는데 ...
제가출산후 몸이 약한거같아요.몸에 바람을 많이 쐬였는데 산후조리를 제대로 못해서요..괜찮을까요?


answer Re : 제가출산후 몸이 약한거같아요.몸에 바람을 많이 쐬였는데 ...
장호탁
장호탁 한의사 인애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장호탁 입니다.

출산후 몸이 약해지셨다고 생각하고, 또 바람을 많이 쐬셨다고 말씀해주셨어요. 출산후 여성의 몸은 회복이 필요합니다. 산후조리기간은 사람마다 회복속도는 다르지만 보통 6주가 필요하며 산후 3주까지는 특히 조심해야 하는 기간으로 충분한 휴식을 하고 청소나 빨래 등 집안일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산후조리환경은 너무 덥지도 춥지도 않게 (실내온도 24~27℃정도가 적당) 해야 하며 너무 뜨거운 온돌방의 경우 오히려 산모를 탈진하게 합니다.

출산후에는 땀, 소변 등으로 분비가 왕성해집니다. 땀구멍이 열려있다고 보실수 있으며 이러한 시기에 찬 바람을 쐬게되면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산후조리를 적절히 하지 못하였을 경우 산후풍이 올 수 있습니다.

통증 외에도 어딘가 시린거 같은 이상감각, 현기증, 산후부종, 산후탈모 등 다양한 증상이 올 수 있으므로 산후조리는 중요합니다. 산후보약은 체내어혈제거, 산모의 건강회복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다른 부수증상들도 함께 개선하는 방향으로 처방되게 됩니다. 산후보약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서 건강회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