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제가 지금 그닥 아프지는 않은데 살짝 충치가 생긴 것 ...
제가 지금 그닥 아프지는 않은데 살짝 충치가 생긴 것 같아요.
충치 생긴 것같은 이가 2갠데 하나는 검은색 점이 찍혀있고, 나머지 하나는 하얀색이면서도 약간 노란빛깔의 흠이 생겼어요.
아프진 않은 만큼 심각한 상태는 아닌 것 같은데 제가 고향이 지방인데 지금 1달간 서울에 올라와있어요.. 제가 치과를 정말 무서워해너 고향에서 오랫동안 다닌 치과에서 치료받고 싶은데 1달동안 상태가 많이 안좋아질 수도 있을까요?... 그리고 충치가 생긴 것 같은 치아가 깨진 치아인데 원래 다니던 치과에서는 깨지진 했지만 씌우는거는 아직 나이가 어려서 안하는게 좋겠다고 했거든요, 만약 깨진치아에 충치가 생긴거면 충치치료만으로는 안될까요?... 치과가 정말 무서워요 이빨 아픈게 거의 자각하지 못할 정도이고 아플까 걱정하면 뭔가 조금 아픈 것 같기도 한 그런 상태예요


answer Re : 제가 지금 그닥 아프지는 않은데 살짝 충치가 생긴 것 ...
하원석
하원석 의사 더블유에스치과병원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하원석 입니다.

충치가 있는 치아가 깨졌다고 하면 모든 경우에 그런것은 아니지만 충치가 깊은 경우가 많습니다. 적지 않은 경우에서 발치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환자분의 말씀만으로 상태의 정도를 파악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변수가 있기 때문에 현 상황에서는 씌우거나 하는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빠르게 진단 받으시고 혹시 씌워야 하는 경우라면, 씌우기 전처치, 즉 신경치료하고 떼우는 것(코어)까지는 받으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씌우는 것은 고향에 내려가셔서 결정하셔도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보통 충치가 어느 이상 깊어지게 되면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고, 경우에 따라서는 큰 자각증상이 없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과잉진료의 우려를 줄이고자 하신다면 치과보존과 전공의(전문의) 출신의 의사가 근무하는 병원을 검색하셔서 보존과 의사에게 진단 받으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충치의 정확한 진단과 원칙적인 진료성향을 보이는 것이 보존과 진료의 특성인 경향이 있으므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