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유, 청소년일 경우 평균적인 성장기로 여성의 경우 15 ~ 16세 까지 입니다. 개개인의 차이가 나타나며, 성장판이 완전한 형성을 이루지 않았다면 키가 더 클수 있습니다. 반대로 성장판의 형성이 완전히 이루어졌다면 키가 더이상 크지 않습니다. 우선적으로 병원을 내방하여 성장판검사를 먼저 실시 하신 후에 운동처방을 받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성장시기 때 운동은 성장판을 자극 하고, 성장호르몬을 분비에 도움을 줌으로 키 성장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으로 인해 키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강도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전문기관에서 운동검사 후 자세하게 알 수 있음으로 전문기관에서의 검사를 권해드리겠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1~2 cm 가량 복구 하는 방법으로, 척추교정을 받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등이 많이 굽은 사람의 경우에만 해당하며, 학생들의 경우 좌식생활을 동반한 학업으로 인해 등이 많이 굽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순간적으로 키를 복구 할 수 있으나, 생활 습관을 고치지 못한다면 다시 원위치로 돌아옵니다. 평소 일상 생활의 자세를 올바르게 유지하고(등을 구부리는 자세를 하지 말것), 유연성운동을 해주신다면 유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