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식단을 어떻게 짜야할지 모르겠어요...
안녕하세요! 질문이 많아서 미리 사과드립니다ㅜㅠ
우선 식단에 대해 궁금한 게 있어서 질문 드려요ㅎㅎ

제가 한 달 전부터 다이어트를 시작했는데
식단을 어떻게 짜야할지 모르겠어요...
최대한 탄수화물을 끊으려 하는데 인터넷에
아예 끊는 거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말만 있고 적당한 식단프로그램은 잘 없드라구요...
식단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ㅜㅠ

생활패턴은
아침에 늦게 일어나서 밥을 못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구요
점심은 일반식(거의 바깥음식) 먹고
저녁은 7시부터 운동하고 집 오고 나서 밥을 먹는데
시간이 10시쯤 되니까 살이 더 찌는 거 같아서 괴로워용
운동 하고 나서 저녁을 먹는 게 괜찮을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가끔씩 걷다가 머리 왼쪽이 살짝 아파요
길을 걷다가 갑자기 띵-하기도 하고
누워 있다가 일어나면 그러기도 해요
심각한 건 아니게쬬..?

2년 전에 보건소에서 건강검진 받았을 때
빈혈 있다고 하시던데 철분제는 따로 안 먹고
반찬으로 멸치나 이런 거 많이 먹으려고 하고 있어요
아 근데 제가 생선을 싫어해서 생선을 잘 안 먹어요ㅜㅜ
어릴 때 고래회충 나온 거 본 뒤로 못 먹고 있어요...
나머지는 암거나 잘 먹어요 그래서 뚱뚱해오ㅋㅋㅋ

약은
철분제말고 평소 닥터베스트? 비타민 D5000mg?
섭취 중인데 이거 효과 좋은지요?!

질문이 많아서 죄송해요ㅜㅠ그리고 미리 감사하단 말 전하고 싶어요ㅎㅎ 복 받으세요!


answer Re : 식단을 어떻게 짜야할지 모르겠어요...
오미례
오미례 영양사 14일동안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오미례 입니다.

먼저 생활습관부터 교정하셔서 아침식사를 반드시 해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게 되면 순간적인 흡수율과 저장률이 증가가 되면서 체내의 체지방이 저장되는 확률이 증가가 됩니다. 따라서 수면 습관을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으로 변경하여 아침식사를 꼭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사는 한식으로 섭취를 하면서 영양소 균형이 맞고 보충이 되기 때문에 체내의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이 되어 빈혈이 예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빈혈은 철분의 부족으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닌, 비타민 B12의 섭취가 적을 때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 끼 한식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운동 후 저녁 섭취를 하시는데, 운동을 하기 전에는 체내의 에너지를 사용하고, 섭취한 에너지가 없을 때에는 지방과 근육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운동 후에는 체내의 저장된 에너지가 줄어들기 때문에 아침을 먹지 않을 때와 마찬가지로 흡수가 높아집니다.

현재의 식습관에는 굶는 것과 섭취하는 것이 반복이 되면서 체내에서는 오히려 저장이 많아지는 형태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운동을 하면서도 체중이 증가되는 형태가 될 수 밖에는 없습니다.

한식으로 식단 예를 들어드린다면

▶ 잡곡밥 1/3공기, 두부 1/6모(간장양념 없이), 새우 3마리 또는 오징어 손바닥 크기 한 토막(삶은 것), 양배추 찜, 파프리카 1개, 기본 밑반찬
입니다.

체내의 대사 순환을 돕기 위해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할 때에도 생으로 먹을 수 있는 채소와 조리를 하면서 섭취를 할 수 있는 나물로 섭취하면서 식이섬유의 섭취량도 증가시키며, 과일의 섭취는 껍질과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사과, 복숭아 등 하루에 1개의 섭취량을 유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식단을 어떻게 짜야할지 모르겠어요...
전박근
전박근 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우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초기에는 가벼운 느낌으로 시작하여 적응되고 체력이 느는 것에 맞추어

조금씩 강도를 올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빈혈이 있다면 안전에 유의하시고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빈혈의 징후가 있다면

즉시 운동을 중단하시거나 시도하지 마시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식단을 어떻게 짜야할지 모르겠어요...
이윤빈
이윤빈 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어지럼증의 경우 빈혈증상일 수 있습니다. 병원을 내방하여 검사 및 진단을 받고 약을 처방 받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음식의 양을 적게 섭취 하고, kcal가 낮은 음식만을 섭취 하다가, 다이어트를 성공 후, 원래 섭취하던(치틴, 떡볶이, 라면, 족발, 삼겹살 등등) 음식들과 섭취양을 복귀 하신다면, 당연히 체중을 상승하게 될 것이고, 또 다시, 식이를 제한한 섭취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수행 하실 겁니다. 이러한 방법은 다이어트에 대한 악순환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식이요법이란 개인에게 특화된 섭취 방법이며, 신체적 특성과, 개인적 식이방식, 목표 등이 비슷하거나 동일하다면 식단이 동일 할 수 있으나, 신체적 특성 및 성향이 동일하지 않다면 식단의 형성은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 옳습니다(인터넷에 떠도는 식단을 참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식단을 형성하기 위해선 일주일간의 평상시와 다름 없는 식사패턴을 진행 하시면서, 섭취품목과 섭취양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껌 한톨, 물 한 모금 등등, 모든 것을 기록하시는 겁니다. 기록 후 품목에 대한 kcal를 평가하고, 1일 평균 섭취량으로 산출한다면, 자신의 1일 섭취량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식단을 형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평상시 섭취하는 음식 중 높은 칼로리를 제외 할 수 있으며, 건강적 식품을 고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정 칼로리를 배합하여, 요요의 확율을 낮추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성공 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 영양전문 포털에서 음식품목들의 kcal 정보를 공유하고 있음으로 기록하고, 산출하기 까지는 큰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