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오미례 입니다.
식단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으로는 탄수화물 + 단백질 + 비타민 + 무기질이 포함된 식단이어야 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의 3끼를 섭취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 끼니마다 섭취할 때에도 모든 영양소가 구성이 되어 있어야 장기간으로 식이조절이 될 때에도 요요현상 없이 식이조절이 가능합니다.
대체식과 한식 두가지의 선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체식을 섭취할 때에도 단백질이나 탄수화물 한 가지가 아닌 고구마 1/2개, 단호박 1/4쪽 등으로 섭취하며, 단백질은 삶은 달걀 1개, 닭가슴살 100g, 삶은 오징어 손바닥크기 1도막, 새우 중으로 3조각 등으로 섭취합니다. 채소를 통한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충으로 방울토마토 10알, 오이 1/3개, 파프리카 1개, 브로콜리 등으로 섭취합니다.
한식으로 진행이 될 때에는 복합탄수화물인 잡곡밥이나 현미밥으로 선택하며, 양은 1/3공기(3~5수저)와 두부 1/6모 혹은 생선 1도막 등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채소 반찬으로는 생으로 먹을 수 있는 반찬과 나물로 섭취할 수 있는 반찬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저녁 식사량은 스스로 실천이 가능한 식단으로 구성하며, 지속적으로 진행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운동 또한 지속할 수 있는 운동이어야 합니다.
단기간의 고강도 운동이 아닌 저강도의 운동부터 서서히 강도를 올리는 운동으로 추천합니다. 스트레칭을 통한 근육 이완과 걷기부터 시작하여 빠르게 걷는 것과 함께 서서히 km를 늘리는 것과 그에 따른 근육의 사용을 서서히 늘려주도록 하세요. 근육의 사용이 점점 늘어나면 필라테스 혹은 기구 사용을 할 수 있는 근력운동의 병행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