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6살여자입니다. 키는172고 몸무게가106키로입니다 ...
26살여자입니다. 키는172고 몸무게가106키로입니다
먹는걸 워낙 좋아하기도 했고 20살 초반에 술을 배우게 되며 술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살이 너무 쪄서 25살에 한약다이어트를 하면서 3달동안 25키로정 도감량했다가 약값이비싸서 약을 끊었더니 지금은 요요로 살이 더 쪄서 힘이듭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데 음식조절이 잘 되지 않아요. 배가 부른걸 알면서도 자꾸 먹을것을 찾게 되고 먹게되니다. 먹고나서는 후회를 하지만 또 똑같이 곧 음식을 찾아 먹습니다. 약을 먹을까 생각해봤지만 부작용과 약을 끊으면 힘들게 뺀 살이 다시 원상태가 될까 무섭기도합니다. 미용문제도 문제지만 이젠 건강이 나빠진것을 느껴서 다이어트를 해야할거같은데 어떻게해야할까요? 운동을 워낙 안해서 기초체력 자체도 너무 낮은거 같습니다. 건강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answer Re : 26살여자입니다. 키는172고 몸무게가106키로입니다 ...
오미례
오미례 영양사 14일동안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오미례 입니다.

운동을 통한 식이조절이 함께 필요합니다. 먼저 끊어주셔야 할 것은 술입니다. 술로 인해서 식욕중추의 혼란이 식욕촉진호르몬의 분비가 과다해지면서 안주를 먹는 양의 조절이 힘들어집니다. 또한 술이 해독이 되면서 근육의 글리코겐을 사용하여 근손실도 함께 일어나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술과 함께 섭취한 안주는 체내에서 지방으로 저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배가 부름에도 계속 먹을 것을 찾는다면, 식사를 할 때의 그릇을 바꾸어보는 것이나 혹은 양을 조절하기 위한 전용그릇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위에는 넓으며, 아래는 좁은 그릇을 사용해보세요. 위로 가면서 넓어지기 때문에 소량 담아도 굉장히 많은 양을 담았다는 시각 효과로 인해서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답니다. 혹은 종이컵이나 소접시를 사용한 덜어먹는 것으로 천천히 15분간 섭취하여 체내의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주도록 해보세요.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통한 굶는 식단이 되지 않도록 꼭 해주시며, 단백질과 채소의 섭취량, 탄수화물의 소량 섭취도 함께 진행하여 주세요.
운동을 강하게 진행하는 것이 아닌 저강도의 운동부터 질리지 않도록 몸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진행하여 주세요. 단기간으로 하는 것이 아닌 장기간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생각으로 내가 지속할 수 있는 운동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26살여자입니다. 키는172고 몸무게가106키로입니다 ...
이윤빈
이윤빈 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왜 다이어트를 하려고 하십니까?

위에 기재하신 건강과 미용의 목적이라면 성공의 가능성 보단 실패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질병 및 질환을 앓고 있지 않더라면 건강을 목적으로 다이어트를 수행하고 장기간 동안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아픈날 보다 아프지 않은 날이 더 많음으로 위험을 인지하여, 생명을 이어나가기 위한 행위로 각인이 어렵습니다.

미용목적 경험해보셔서 아실 겁니다. 처음 다이어트의 도전은 새해의 다짐과도 같습니다. 작심 3일이라는 말 처럼 다짐하고 짧게는 몇일 길게는 2 ~ 3주 가량 유지하려고 하지만 끝내 무언가에 폭발하여 이성을 잃게 됩니다.
이성을 잃고 먹었다면, 자신의 행위에 대한 정당성을 찾게되고 이해시키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수행하는 분들에게 "막연한" 다이어트가 아닌 정확한 목표 또는 목적이 이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대부분 살빠지면 예뻐지니까 멋지니까 등의 이유로 운동을 하고 식이 요법을 진행하지만 정확한 목표가 없습니다. 단어 그대로 "막연한"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질문자님 또한 정말 왜 내가 다이어트를 해야 하며, 이 다이어트로 인해 무엇이 달라지고 무엇을 성취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시고, 다이어트가 성공했을 때 나에게 돌아 오는 보상을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