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오미례 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식사를 할 때의 섭취량 감소와 운동 후의 섭취량이 있다면 줄이는 것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운동을 하면서 충분한 활동량이 채워지고 있다면 충분히 이완을 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이조절을 할 때에 내가 칼륨이 함유된 식품은 얼마나 먹고 있는지, 혹은 탄수화물 위주로 섭취를 하고 있는지 체크해 보도록 하세요. 탄수화물이 많을 경우에는 체내에서 충분한 에너지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가장 제 1의 에너지원의 흡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그만큼 지방으로 전환하여 저장하는 경우가 많아질 수 있어요. 또한 운동을 하면서 근육 사이에도 충분히 지방이 자리를 잡을 수 있다는 것도 잊지마세요.
근육이 뭉쳐있을 때에는 충분히 이완을 시켜주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칼슘은 체내에서 근육 수축을 도와주지만,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시키는데 도움이 되지요. 운동 1~2시간 후에는 마그네슘 섭취(견과류)를 하여 근육을 풀어주도록 하며 족욕이나 반식욕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근육이 뭉친 것을 풀어야 근육 사이에 불필요한 노폐물이나 수분이 배출될 수 있어요. 그리고 칼륨의 섭취를 통해서 부종이 발생하는 것도 예방하여 주세요. 칼륨의 섭취가 많은 식품으로는 방울토마토(토마토), 오이, 바나나가 대표적이며, 일반적인 녹색채소에도 칼륨의 함유는 높답니다.
중간에 간식을 드시는 것이 있다면, 잠시 간식과는 거리를 두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