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제가 클라이밍을 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는데, 클라이밍은 ...
제가 클라이밍을 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는데, 클라이밍은 하루에 2 ~ 3시간 정도 하고 있습니다.

밥은 아침, 저녁 만 먹고 아침은 밥은 탄수화물이라 소량만 섭취(한숟갈 ~ 두숟갈)하고 반찬은 정상적으로 먹구요, 저녁도 보통 외식을 하는데 항상 밥이나 음식을 남깁니다. 배고픔이 가실정도만 먹어요.

근데 몸무게가 (현재 키 176) 74.1에서 75로 증가하거나 혹은 더 내려가지 않는데, 무산소운동(클라이밍같은)을 많이 하면 몸무게가 감소 하지 않고 늘어날수도 있는건가요? 다이어트 중 인데 밥을 적게먹고 운동을 열심히 하는데 몸무게가 늘어서 걱정입니다ㅠ 알려주세용


answer Re : 제가 클라이밍을 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는데, 클라이밍은 ...
이정은
이정은 운동전문가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하고 계시군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량이 증가해 체중이 일시적으로 증가 될 수도 있답니다. 근육량이 늘어나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늘어나 장기적으로 체중감소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답니다!
----------------------------------------------
▶[살이 안 빠지는 이유]
1. 체중은 체지방, 골격근, 체수분 등의 무게가 합산되어 나온 값으로 내 몸의 구성성분 중 어떤 이유로 체중감량이 나타나지 않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근육량이 증가하였을 경우 체중걱정은 안하셔도 되지만, 체지방 증가의 경우 운동 및 식습관 변화를 주셔야 합니다.
2. 식사량을 지나치게 제한할 경우 섭취하는 음식을 체내 지방으로 저장하여 오히려 체중조절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주세요.
3. 운동은 주 3회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 이상 지나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효과가 없더라도 꾸준히 운동 실천해주세요.
4. 우리 몸은 체중을 유지하려고 하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변화가 바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거나 무게에 집중하지 마세요. 노력하시는 만큼 결과 있으실겁니다.

▶[추천방법]
-하루 식사 섭취량이 너무 적을 경우 신체는 비상체제로 돌입하여 섭취하는 영양분을 체내 지방으로 저장하게 되니 식사량을 줄이되 식사는 거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드신다면 섭취량과 섭취 횟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술과 함께 섭취하는 안주의 경우 고지방, 고나트륨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며,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알코올 분해에도 좋습니다. 또한 포만감을 높여주어 식사량 줄이기에도 도움이 되니 꾸준히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요요현상 방지나 건강을 위해서는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량 기간을 길게 설정하고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음식을 섭취하기 전 음식의 향을 강하게 느끼게 되면 뇌에서는 충분히 식사를 했다고 인식하여 과식을 방지합니다.

▶[예시 식단]
아래 식단은 1,600~1,800kcal 기준입니다.
-아침 : 잡곡밥 2/3공기, 미역국, 감자조림 배추김치, 제철과일
-점심 : 차조밥 2/3공기, 어묵국, 소불고기, 나물무침
-저녁 : 흑미밥 2/3공기, 오이냉국, 오징어숙회, 겉절이
------------------------------------------

만약 위의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기억하세요!
▶▶식사 거르지 않기!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제가 클라이밍을 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는데, 클라이밍은 ...
이윤빈
이윤빈 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시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 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 되었다면, 2차 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 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 할 수 없음으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없음으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제가 클라이밍을 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는데, 클라이밍은 ...
박지성
박지성 영양사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1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우선 체중의 경우 체지방 및 근육량을 알 수 없기에 운동과 식사를 함께 병행하셔서 체중을 감량하실 때는 더욱 더 체성분 측정을 주기적으로 하셔서 근육량의 증가량과 체지방의 감소량 등을 파악해 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만약 운동을 통해 근육량이 증가하고 체지방량이 감소하였으나 두 가지의 증가와 감소량이 같거나 증가량이 더 클 경우 체중이 똑같거나 증가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무리한 식사 조절은 근손실을 유발할 수 도 있으므로, 이경우 체지방에서의 감량이 잘 이뤄지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