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저는 키 155cm에 살면서 평균 몸무게 4 ...
안녕하세요 저는 키 155cm에 살면서 평균 몸무게 44kg정도를 유지했던 30대 초반 여자입니다.다이어트 했을시 42kg,살이 최고로 쪘을땐 46kg까지가 최대였구요.지난 1년 동안 야식과 운동 부족으로 8키로 가량 살이 쪘다가(52kg) 5월 중순부터 1시간 유산소 운동(주4-5회),필라테스(주3회 50분씩)를 하며 식단조절(간식과 야식을 끊고 매일 닭가슴살200g 섭취)을 했더니 7월 말쯤 46-47kg으로 빠지고 눈으로 보기에도 살 빠진게 티가 나더라구요.작아졌던 옷들도 얼추 맞게 되었구요(물론 예전 살찌기전 보단 아니였음..)
그러다 사정이 있어 8월 한달 동안 유산소운동을 아예 못하였고(필라테스는 하였음) 몸무게는 그대로이나 눈으로 보기엔 뭔가 살이 붙은것같은 기분이 들었어요.그래서 일주일 전부터 다시 유산소와 필라테스를 병행하며 추가로 매일 버피테스트,스쿼트,벤치딥(15회3셋),플랭크를 하고 있어요.첨부터 많이 하기 힘들어서 매일 조금씩 횟수를 늘리며 하고 있구요.궁금한건 제가 공복 유산소를 하고 있는데 근손실 우려로 40분씩만 하고 있어요 근데 원래부터 코코넛오일을 공복에 2스푼씩 먹고 있던 터라 이게 공복 유산소에 방해가 될까 걱정이 되서요ㅜ오일 두스푼 먹고 10분뒤 공복유산소하러 나가는데 오일을 먹었으니 공복이 아닌게 되는걸까요?그리고 매일 닭가슴살 안먹으면 근력운동해도 효과가 없으려나요?질문은 두가지에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저는 키 155cm에 살면서 평균 몸무게 4 ...
김연선
김연선 영양사 메디플러스 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연선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표준체중은 50kg이며, 표준체중 대비 백분율(PIBW, Percentage of Ideal Body Weight)로 환산 시, 90%로 정상체중(90~110%)에 해당되므로 현재 체중을 유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자님께서 공복상태로 운동을 하시는 이유는 탄수화물의 소비를 줄이고 지방사용률을 늘리기 위한 목적이시겠죠? 코코넛오일은 지방군이며 2스푼정도의 양은 약 100kcal 미만으로 거의 공복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만 공복운동으로 운동시 지방사용량이 늘어나게 되지만 이후 식사를 통해 탄수화물이 공급되면 그 다음 식사까지 지방의 사용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반대로 식사를 먼저 먹은 후 운동을 하면 운동시 탄수화물 소모비율은 더 높겠지만 체내 지방의 저장량이 줄어들어 운동 후 다음 식사시간 때까지 지방의 사용량이 증가하므로 운동을 어느시간대에 하느냐보다 운동을 하는 그 자체가 더 중요하므로 무리하게 공복에 초점을 두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우리몸의 있는 근육은 단백질이 주성분으로 단백질 섭취 부족시 근육이 소모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 급원식품으로는 고기, 생선, 두부, 계란, 콩이 속하며 지방섭취를 조절하고자 할 때는 고기부위나 조리방법을 변경하여 살코기, 기름이나 껍질제거한 고기를 드시고 튀긴 음식보다는 굽거나 삶는 방식으로 변경하면 지방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닭가슴살 대신, 두부, 계란후라이, 고기로 대체하여 드셔도 무방합니다.

근력운동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단백질 섭취도 중요하지만 무리하게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해 버릴 경우 우리몸의 주된 에너지급원인 포도당이 부족하여 단백질을 대체하여 사용하므로 체내 단백질이 소모되므로 매끼니 밥 2/3~1공기, 어육류찬 2가지, 나물찬 2~3가지 골고루 균형있는 식사와 운동을 병행하시어 건강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저는 키 155cm에 살면서 평균 몸무게 4 ...
박은경
박은경 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식이조절과 함께 운동을 아주 열심히 잘하고 계시네요.

코코넛 오일을 두 스푼 드신다고 해서 공복이 아니라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음식물이 소화기간 안에 들어가지 않아서 비어있는 상태를 말하거나 배고픔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코코넛 오일 두 스푼을 분해시키기 위해 소화기간에 얼마나 머무를지를 모르겠지만 제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공복에 가깝다고 생각됩니다.

두번째로, 매일 닭가슴살을 안 드신다고 해서 근력운동의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근력훈련 자체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통해 근섬유를 증가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닭가슴살 섭취는 근증가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더욱 효과적이겠지만, 안 드시다고 해서 근력운동 훈련에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