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이상은 줄어들 생각을 안하네요
37살 여자입니다
요즘들어 혈당 관리한다고 음식도 먹던양의 1/5정도고 간식은 거의 끊었습니다 오이 두부 우유 정도만 먹습니다
8월초 공복 202.일반식먹고 2시간 식후혈당 297 .당화혈색소 7.4까지 나왔다가 지금 현미밥에 서리태 먹어 보통 120-140 공복은 100-130정도 나옵니다 당화혈은 담주 검사예정입니다
점심때 30분정도 걷기하고 저녁엔 1시간정도 걷기운동 합니다
근데 더이상은 줄어들 생각을 안하네요
이정도 수치라면 약 복용해야할정도인가요?
현재 루프스가 있어 대학병원 주치의께서는 스테로이제 땜 그럴수있다하시는데.. 사실 제가 빼놓고 안먹고있습니다
answer Re : 37살 여자입니다요즘들어 혈당 관리한다고 음식도 먹던 ...
현일식
현일식 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현재의 식습관과 운동을 지속함으로써 내장지방량은 더 줄고 근육량은 더 늘어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혈당은 점 점 잘 조절될 것입니다.
제가 우려하는 것은 루프스 주치의께서 처방한 약을 임의로 드시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루푸스는 가벼운 증상으로 오는 경우도 있지만 악화되는 경우 매우 치명적일 수 있는 병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을 전공하는 의사들이 꼽는 가장 무서운 병 중에 하나가 바로 루프스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주치의와 상의없이 스테로이드를 복용하지 않은 것이 행여나 문제가 될까 걱정됩니다.
혈당 조절은 미래의 당뇨합병증 예방을 위해 필요한 것이고 루프스에 의한 염증 조절은 눈 앞에 닥친 합병증 예방에 필요한 것입니다. 스테로이드가 일시적으로 혈당을 올린다고 해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스테로이드는 단기적으로 쓰는 것이지 장기적으로 쓰는 약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처방약을 임의로 판단하여 드셔서는 절대 안되며 꼭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정은
이정은 운동전문가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혈당관리를 위해서 식습관 관리도 하고 계시고, 운동도 하고 계시는군요~!
루프스 때문에 치료를 받고 계신만큼 혈당 조절과 관련해서 꼭 주치의와 상의 하시길 바랍니다!
----------------------------------------------
▶[혈당 개선을 위한 운동]
중등도 강도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천하시길 권장하며, 유산소운동과 함께 근력운동도 병행하시면 혈당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은 식후 1시간 뒤에 하시길 권장하며, 저혈당 예방을 위해 늘 간식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추천해드리는 운동은 걷기입니다.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수영,아쿠아로빅, (안장높이 높은)실내자전거 타기 등
-근력 운동: 크런치, 러시안 트위스트, 하늘 자전거 등
-운동시간: 일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운동강도: 중등도 강도
▶[예시 운동 프로그램]
-(안장높이 높은)실내 자전거타기 40분
-크런치 15회씩 3세트
- 러시안 트위스트 15회씩 3세트
- 하늘자전거 30회씩 3세트
체중감량을 위해선 위의 운동내용으로도 충분합니다. 체중은 섭취량과 소모량에 따라 감량이 가능한데요, 전체적인 식사량을 2/3정도로 줄이시고 일상에서 활동량을 늘려보세요. 또한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꾸준히 운동 하신다면 분명 체중감량은 되실 겁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내과내원하셔서 공복시 정상혈당수치보다 조금높게 나오는상태로 재검진하면서 전문의처방지시에 따라주시고 평상시
규칙적인식생활과 운동,끼니별 적정영양소 섭취와 복합당질음식들로 관리하셔야합니다.
단 단순당질
즉,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식사시간텀은 4시간을 유지해주시고, 잡곡밥위주의 식사와 끼니별 단백질은 손바닥크기로 100g씩:고단백저지방살코기위주로 섭취하시면서 규칙적으로 세끼섭취,채소도 끼니3가지씩 섭취해주시고,
등산,장기운동시에는 오렌지주스,사탕등을 가지고 단니시면서 보충하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