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긴 글에 앞서 대답부터 하자면 뱃살 뺄 때 좋은 운동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전체 체중을 감량하고자 하신다면 유산소/무산소 운동을 모두 해주시는 것이 맞습니다.
가끔씩 아침방송이나 SNS를 통해서 부분별 다이어트 성공 소식이 들려옵니다. 이는 보고있는 다이어터들에게 매우 끌리는 소식일 수가 없죠. 하지만 방송에서 소개하는 다이어트 성공 비결은 생각보다 대단하지 않고 단조로울 때가 많습니다.
'매일마다 스쿼트를 2.000개씩 해서 다리의 지방을 줄였다.' , '매일 윗몸일으키기를 3.000개씩 해서 허리둘레를 줄였다'와 같은 소식, 다른 운동 필요없이 이것만 하면 다리살이, 뱃살이 빠집니다! 하고 인터뷰를 하는 분들...
당연히 몇 천개씩 스쿼트와 윗몸일으키기 등을 하면 살이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바라봐야 할 것은 저 운동을 통해서 정말 본인이 원하는 다리만, 또는 뱃살만 빠졌는지입니다. 당연히 아니었겠죠, 전체적인 체중이 빠지면서 본인이 원하던 해당 부위에 살도 빠졌으나 내가 원하던 곳만 집중해서 보았기 때문에 '이야~! 역시 윗몸일으키기 3천개 하니 뱃살이 빠지고 스쿼트 2천개를 하니 다리가 얇아졌어' 라고 하는 것 입니다.
즉 우리 몸은 아쉽게도 원하는 한 부위만 체중감량을 이끌 수 없습니다. 또 한 부분의 체중감량만 이루어진다면 신체적인 불균형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 생각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나 신체 내장들을 보호하려 가장먼저 찌려하고 가장 나중에 빠지려하는 뱃살을 빼기 위해서, 여러 요행들에 현혹되어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를 하시는 것은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몸은 본인의 섭취량과 소비량에 그리고 신진대사의 원활함에 솔직한 반응을 보입니다. (그렇다고 하여 본인의 극단적인 식단으로 섭취량을 낮춰서도 안됩니다. 적게 먹는다고 해서 잘 빠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정말로 뱃살과 허벅지 안쪽살 떄문에 걱정을 느끼신다면 이 답변을 읽는 순간 의자에 앉아있는 엉덩이를 떼고 당장 윗몸일으키기, 달리기든 뭐든 전체적인 신체의 지방을 연소와 섭취 칼로리를 소비하려 노력하십시오!
또 하루동안 또는 한달 동안, 오랜시간 내가 안움직여본 움직임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시고 최대한 그 부분의 움직임을 이끌어 보도록 노력해보십시오! 요행을 바람이 아닌 꾸준한 노력으로 여러분들 모두 누구보다 더 멋진 몸을 갖출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