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식단에 호두나 잣 등 견과류를 넣어도 될까요?
answer Re : 다이어트식단에 호두나 잣 등 견과류를 넣어도 될까요?
임채연
임채연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64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너무나 좋습니다.
호두나 잣 등과 같은 견과류에는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다이어트 시 진행될 수 있는 노화를 막고 체내 기름을 효율적으로 배출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견과류는 지방에 분류되므로 많이 섭취 하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 적정량 한 줌~ 8알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연선
김연선 영양사 메디플러스 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연선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표준체중은 58kg이며, 표준체중 대비 백분율(PIBW, Percentage of Ideal Body Weight)로 환산 시, 95%로 정상체중 범위(90~110%)에 속하므로 체중을 유지하시되 식이조절 및 운동을 병행하여 체지방은 줄이고 근육량을 늘리는 데 초점을 맞추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다이어트 시 식사횟수나 식사량을 제한해 버리는 경우가 많으나 무리하게 하루 1~2끼니로 식사횟수를 줄이신다면 에너지가 소비되지 않고 축적되어 소위 살이 잘찌는 체질로 변하게 되며 추후 과식이나 폭식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올바른 방법은 아닙니다. 3끼니 규칙적인 식사를 병행하여야 신체리듬이 깨지지 않고 효율적으로 에너지가 사용되어 추후 식사량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요요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이라도 여러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함유하여 영양적으로 균형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식품군이란 영양소의 구성이 비슷한 식품들끼리 묶어놓은 집합으로 크게 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 우유군, 과일군으로 나뉘게 됩니다. 여기서 지방군에 속하는 식품은 참기름, 들기름, 식용유, 견과류 등이 속합니다.
보통 우리가 3끼니 식사를 하게 되면 조리에 사용되는 기름을 이미 충분히 섭취하게 되므로 지방섭취량을 조절하고자 할때는 견과류를 굳이 드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에 간식으로 드시고자 할 때는 견과류도 칼로리가 높으므로 아몬드 10알 또는 호두 1.5개 이내로 드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