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생제 내성에 대해 문의를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수고가 많으십니다.

항생제 내성에 대해 문의를 드립니다.
인터넷 기사에 보니, 항생제 내성 방지를 위해 미국 FDA는 동일한 성분의 항생제를 3개월 내 재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생각해 보니, 수년 전에 저는 병에 걸린 후 항생제 치료로 완치된 후, 2개월 지나 다시 병에 걸려 동일한 성분의 항생제를 복용하여 완치된 적이 있는데요.
의사 선생님이 첫번째 치료 결과 해당 항생제가 저한테 잘 맞는 항생제라고 하시며, 다시 병에 걸렸을 때도 처방하여 주셨고, 그 결과 해당 항생제가 역시 저한테 잘 작용하여 완치된 바 있습니다.

그렇다면 동일한 성분의 항생제를 3개월 내 복용하더라도 두번째 항생제 복용 시 증상 완화 등의 치료 효과가 있으면 해당 항생제에 내성이 생기지 않은 것으로 판단해도 되겠는지요?

또한, 동일한 성분의 항생제를 3개월 내 사용하면 항생제 내성이 반드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항생제 내성균의 발생 '확률'만을 높이므로, 치료 효과가 있다면 큰 염려를 하지 않아도 되겠는지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 항생제 내성에 대해 문의를 드립니다.
정성문
정성문 전문의 하루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정성문 입니다.

질문에 적어주신 대로 항생제를 한 번 사용 후 3개월 이내 다시 사용한다고 해서 반드시 내성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그런 경우 단 한 번으로 내성이 생길 확률은 굉장히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FDA에서도 의무적으로 지키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권고하고 있는 것입니다.

길게 보아서 같은 항생제를 짧은 간격으로 자주 사용할 수록 그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길 확률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항생제를 복용한다거나, 동일 항생제를 3개월 이내 재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항생제 내성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