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 공복시 배고프다는 느낌이 아니고 저혈당 처럼 식은땀 ...
@ 공복시 배고프다는 느낌이 아니고 저혈당 처럼 식은땀이 나고 힘이 쪽 빠지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것은 ? 60세 남, 69kg, 168cm


answer Re : @ 공복시 배고프다는 느낌이 아니고 저혈당 처럼 식은땀 ...
김연선
김연선 영양사 메디플러스 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연선 입니다.

혹시 당뇨병 진단을 받으셨나요? 당뇨병에는 혈당관리가 중요합니다. 제때에 식사를 하지 않아서 공복시간이 길어지거나 식사시 적정량의 탄수화물을 먹지 않아 섭취가 부족한 경우 주사를 맞거나 과한 운동시 모두 저혈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당관리를 위해서는 식사조절이 기본이되어야 하며 식사원칙에는 크게 3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첫째, 제때에 하루 3끼니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끼니를 거르면 혈당이 떨어져 저혈당의 위험이 있고 다음끼니 과식의 우려가 있어 혈당이 급격히 오르며 혈당변화 폭이 커지기 때문에 혈당관리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둘째, 골고루 먹는 것입니다. 민간요법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한가지 식품에 의존하기 보다 매끼니 다양한 식품군을 골고루 드시는게 좋습니다.
식품군이란 영양소의 구성이 비슷한 식품들끼리 묶어놓은 집합으로 크게 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 우유군, 과일군으로 나뉘며 이중 혈당을 올리는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식품군은 곡류군, 과일군, 우유군입니다.

셋째, 본인에게 알맞은 적당한양, 알맞은 양이 중요합니다. 당뇨환자의 경우 에너지를 내는 탄수화물이 혈당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권장량에 맞는 식사가 중요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보통정도의 활동을 한다는 전제하에 1900kcal가 권장되며 매끼니 밥 2/3~1공기, 고기 80g, 나물찬 2~3가지로 구성하여 드시면 됩니다.

식사 외에 다양한 영양소 섭취를 위해 하루 우유 1잔, 과일 1개 간식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고기 40g은 생선 50g, 두부 80g, 계란 55g과 동등하므로 바꾸어 먹어도 무관합니다. 채소는 칼로리가 적어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섭취해도 무방하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급격한 혈당변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매끼니 드시면 혈당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조리가 힘들 경우 생채소를 쌈으로 드시거나 오이나 당근등 야채스틱으로 드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식이조절외에도 체중이 부하되는 걷기등의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 주시면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