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수면중에 깨서 소변을 너무 자주봐요..ㅜㅜ2-3번은 ...
수면중에 깨서 소변을 너무 자주봐요..ㅜㅜ
2-3번은 매일꼭 가요
잠을 제대로 못자겠어요..
왜 이러는걸까요?


answer Re : 수면중에 깨서 소변을 너무 자주봐요..ㅜㅜ2-3번은 ...
박연경
박연경 전문의 경희연경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67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연경 입니다.

원래 수면중에는 항이뇨호르몬의 분비가 늘어나 소변을 보고싶은 '뇨의'가 들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방광이 그 용적에 비해 자극을 더 많이 받거나, 요도 주위에 요도를 지지해주는 근육들이 약해진 경우 소변을 보고싶은 생각이 더 자주 들게 됩니다. 이는 수면의 질 또한 낮추게 되기 때문에 전반적인 신체 에너지를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빈뇨는 하복부가 차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아랫배가 찬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생활습관입니다. 밀가루, 기름진 것 등과 같이 소화장애를 일으키는 음식을 먹거나, 실제 아이스음료나 아이스크림, 수박 등과 같이 찬 성질을 갖는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는 습관이 아랫배를 차게 만듭니다. 또한 미니스커트나 핫팬츠와 같은 옷차림 역시 아랫배를 차게 만들기도 합니다.

여성의 나이 또한 아랫배가 차지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여성들은 폐경을 맞이하는 갱년기가 되면 아랫해가 허해지고, 차가워지기 쉽습니다. 때문에 하복부의 살도 붙고, 뇨의도 더 잘 느끼게 됩니다. 반면 열을 위로 뜨기에 얼굴로는 상열감, 홍조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갱년기의 여성이라면 인체 변화의 한 부분이지만 남은 노년을 위해 미리 치료를 받으시는것이 도움이 되며, 젊은 여성일 경우 되도록 빨리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아랫배의 온찜질을 하거나, 혹은 따뜻한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