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머니 유방암때문에 너무 심란합니다
저희 어머니께서 2년전에 유방암3기판정을 받느셧는데요 지금 까지 계속 항암치료 계속 하고계셧습니다 그래서 치료하고 잇으니 다행이다 싶엇는데 요즘들어 허리가 계속 아프다고 하셔서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보니 허리에 암이 전이가 됫다고 하더군요....그런데 문제는 그게 아니라 허리에까지 암이 전이가 됫으면 다른장기들 까지 암이 전이가 됫을 가능성이 높다고 하더군요...저 진짜 어머니 없인 못살겟어요 지금 눈물나고 진짜 미칠것 같은데 어떡해야 할지 모르겠어요..제발좀 도와주세요 유방암 치료에 어떤것이 좋죠? tv보니까 약초같은거 다려서 차같은거 마시던데 좋은방법좀 알려주세요...제발요...눈물나고 미칠거 같아요...


answer Re : 어머니 유방암때문에 너무 심란합니다
민호균
민호균 전문의 유미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민호균 입니다.

지금처럼 유방 이외의 기타 장기에 암이 퍼져있는 경우를 원격 전이라고 합니다. 원격전이가 있다면 유방암 4기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원격 전이가 있는 경우에는 근치 목적의 수술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완화 목적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암 치료의 방향은 근치목적 치료[curative treatment]와 완화목적 치료[palliative treatment]로 나누어집니다.

전이가 없는 초기에는 수술을 통해서 최대한 암을 여유있게 잘라내고, 항암요법을 사용하여 발생할 수 있는 전이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치료를
근치목적 치료[curative treatment]라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장기로 전이가 있고, 완전 절제를 통해서 암세포를 제거할 수 없다면 암을 남겨 놓고 최대한 암의 성장을 억제하면서 남아 있는 장기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암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고 삶의 질을 유지하려는 치료를 하게 되며 이를 완화목적치료[palliative treatment]라고 합니다.

현재상태처럼 유방암이 뼈로 전이가 있다면 유방암 4기에 해당하며 이때는 근치목적 치료는 의미가 없으며 완화목적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담당 의료진과 충분한 상의를 진행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어머니 유방암때문에 너무 심란합니다
박예리
박예리 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어머니 걱정이 많으시군요.
항암치료로 인해 식욕부진이 심하다면 아래와 같은 식사방법 권장드립니다.

먼저 하루에 소량의 음식을 한 두시간마다 드시게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식사와 함께 음료를 드시는 것을 피하게 하시고요. 주로 환자는 아침에 식욕이 있는데 환자에 따라 가장 기분 좋은 시간에 식사를 하실 수 있도록 합니다. 여러가지 상업적인 영양보충액(음료류)을 보충하셔도 좋고 너무 단맛이나 쓴맛을 완화하기 위해 신선한 레몬 반개를 이용하여 함께 드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가벼운 산책을 통해 식욕을 돋우도록 하시고 버터, 꿀 등을 첨가하여 여분의 열량을 추가할수 있도록 해주세요.
끝으로 환자가 음식의 냄새를 가능한 미리 맡지 않도록 배려하셔서 식사준비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