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세 남성 고도비만 환자입니다.다이어트 약이 효과 ...
25세 남성 고도비만 환자입니다.
다이어트 약이 효과가 있을까요?
물론 약만 먹어서 뺀다는것이 아니라
운동과 식이요법 병행하겠지만
다이어트 약을 먹어서 부작용이 생긴다면
좀 꺼려지거든요..
먹게된다면 시중에서 파는게 아니라
병원에서 처방받아서먹나요? 궁금하네요
answer Re : 25세 남성 고도비만 환자입니다.다이어트 약이 효과 ...
최원철
최원철 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식욕억제제라고 해서,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것들은 일반의약품입니다.
즉, 식욕억제 효과는 있을지라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승인을 받은 향정신성 의약품인 식욕억제제는 아니라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뇌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식욕억제제는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의료진의 판단, 감시하에 처방이 되어야 하며, 당연히 처방전에 의해서만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장질환 및 부작용 부분에 대해서 의료진의 정확한 판단이 필요한 약이라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식욕억제제는 다른사람이 먹는 것을 먹어서도 안되며, 본인에게 맞는 식욕억제제를 의료진과의 진료상담 후에 처방받으셔야 합니다.
처방전을 발행하는 어느 의료기관이든 식욕억제제 처방을 받을 수는 있지만,
기왕이면 비만 전문 의료기관에서 처방받으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정선화
정선화 영양사 임상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선화 입니다.
고도비만의 경우 만성질환 및 기타 질환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체중조절이 필수입니다.
식이와 운동을 병행하여 진행하면 가장 좋지만, 의학적 도움을 받고 싶다면 병원에 내원해서 상담을 받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현 상태 및 처방 약에 따라서 부작용은 조금씩 다르고, 사람에 따라 부작용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의사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시중에 파는 약은 건강기능성식품으로 fat burm 을 도와주는 것이지 Wt loss 에 도움이 되는건 아닙니다. 의사 처방약은 식욕억제제 (항정신성 의약품) 으로 의사 처방이 필수인 의약품 이므로, 시중에서 구매를 할 수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건강한 체중관리를 위해서
운동으로는
1. 유산소 운동 + 근력운동을 병행으로 시행하시고,
2. 매일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합니다.
근력은 유지하고, 체지방 줄이는 식사요법으로는
1. 충분한 단백질 섭취
- 매 끼마다 두부, 계란, 생선 등 충분히 섭취
2. 저탄수화물식
- 저 탄수화물식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수 있음로,
고구마, 감자, 과한 과일 섭취는 제한합니다. (과일은 1일 사과 1/2 정도가 적합합니다.)
3. 질 좋은 지방 섭취
- 오메가 3, 단일불포화지방 등등 질 좋은 지방을 섭취하세요.
질 좋은 지방 섭취는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4. 단당류 제한
설탕, 시럽등 제한 합니다.
5. 조금씩 자주 섭취 하기
만약 샐러드로 식사를 대처 하시면 오히려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여, 영양불량이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씩 자주 식사를 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박은경
박은경 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약물 복용은 해당 진료과(가정의학과 등)에서 진료 후에 약을 처방받아서 복용하시면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관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중단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처음에는 식이를 억제하거나 체지방을 분해해주는 약물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의사와 상담을 반드시 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체중을 감소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섭취량(음식섭취)을 줄이고, 소비량(특히 유산소성 운동방법)을 늘리시면 됩니다. 또한, 소비량을 늘리실 때에 지방연소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 전신의 스트레칭을 먼저 실시하고, 속보로 걷기, 가벼운 걷기-조깅 운동, 줄넘기 또는 타바타 운동 등 유산소성 운동을 권장합니다.
<실전>
스트레칭 방법
1) 전신뻗기 2)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3) 양손으로 한쪽 다리 종아리를 잡고 가슴으로 당기기 4) 한쪽 다리를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5) 옆으로 누워서 무릎 옆구리로 당기기 6) 양발 붙이고 허리 숙이기 등이 있습니다. 한 가지 동작을 15-20초 이상 유지하시고, 3-5세트 반복하십시오.
유산소 운동 : 주 5-7일 실시하시고 1회 운동시 30분부터 시작하여 매주 3-5분씩 증가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초기 8주 걷기
(단, 걷기 중 팔을 90도로 굽힌 상태에서 어깨 높이로 들고 실시한다).
8주 이후 걷기-조깅 프로그램
(10분 걷기-3분 조깅-10분 걷기-3분 조깅-10분 걷기)
12-16주 이후부터 매주 1-2분씩 조깅 시간을 늘려주며, 총 60분간 실시합니다.
근력운동
1) 반만 윗몸일으키기 - 30회 3세트
2) 반만 대각선으로 윗몸 일으키기 -20회 2세트
3) 누워서 양무릎 세우고 엉덩이 들고 멈추기 15초 3세트
4) 업드려서 오른손/왼발 들고 멈추기 - 15초 3세트
5) 팔굽혀펴기 - 10-15회 3세트
6) 런지 - 20초 3세트
7) 스쿼트 - 20회 3세트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