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혈압이 130정도로 나왔었는데, 고혈압 징조가 있다며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어떻게 관리하면 될까요??
혈압이 130정도로 나왔었는데, 고혈압 징조가 있다며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어떻게 관리하면 될까요??
평소 군것질은 잘 안하는 편이고 회사에서 밥은 잘 챙겨먹는 편입니다.
음식도 가리지 않고 다 먹는 편이고, 집에서 과일, 견과류를 섞은 요플레를 챙겨 먹고 있습니다.
술은 가끔 먹는 편인데 많이 마실 때도 있고 적게 마실 때도 있습니다.
커피는 평일에 많이 마셔야 2잔 정도입니다.
일 때문에 수면 시간은 평일 기준 보통 4~5시간 정도이고 주말에 한 6~8시간정도로 자는 편입니다.
가끔 퇴근하면 턱걸이나 스트레칭을 하기도 하고, 2,3일에 한번씩은 20분 정도씩 조깅도 하고 있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혈압이 130정도로 나왔었는데, 고혈압 징조가 있다며 ...
김원철
김원철 전문의 청담베스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김원철 입니다.

미국에서는 130/80 mmHg 를 고혈압이라고 진단하자는지침이 발표되지도 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평균혈압 140/90 mmHg 를 고혈압의 진단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적정체중유지, 저염식 음식, 적절한 운동 등의 혈압조절에 도움이 되며
자주 혈압체크를 해보시고 혈압이 상승하는지 관찰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혈압이 130정도로 나왔었는데, 고혈압 징조가 있다며 ...
이정은
이정은 운동전문가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고혈압으로 관리가 필요하시군요!

▶[혈압 관리 방법]
식사는 밀가루 대신 메밀이나 녹말로 만든 면, 찌개는 건더기만, 커피는 블랙으로, 고기는 비교적 지방이 적으신 부위로 섭취하시길 바라며, 혈압수치가 높은 편이므로 꼭 중요성을 인지하시고 개선하시길 바랍니다.

운동은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시는기를 권장합니다. 운동이라고 고강도의 트레이닝 말고 본인의 체력수준에 맞춰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운동내용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
혈압 개선과 체지방감량을 위해 걷기, 조깅, 러닝, 실내자전거 타기, 줄넘기, 수영, 등산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해드리며, 유산소운동은 30분 이상 실시했을 때 체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유산소운동은 최소 30분 이상 실시하시길 바랍니다.

근력운동도 함께 병행해주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일 경우 무거운 무게보다는 가벼운 무게로 반복횟수를 늘려 근육운동을 병행하시길 바라며, 운동 시 호흡 주의하여 주시고 꼭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함께 해 주시길 바랍니다.

▶[추천 운동]
-유산소운동: 빠르게 걷기, 러닝, 줄넘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산 등
-근력운동: 스쿼트, 와이드 스쿼트, 런지, 계단오르기 등
-운동 강도: 중등도 강도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3일 이상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빠르게 40분 이상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혈압이 130정도로 나왔었는데, 고혈압 징조가 있다며 ...
박예리
박예리 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고혈압으로 걱정이 많으시겠군요. 특정 보조 식품에 의존하기 보다는 일상 생활속에서 혈압 관리를 할수 있도록 권장드립니다.

염분 섭취량을 줄일수 있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1. 먼저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셨다면 소금이나 간장 등 양념보다는
후추, 고추, 고춧가루, 마늘, 파, 부추, 피망, 생강, 양파, 카레가루, 겨자, 고추냉이 등 향과 맛이 강한 양념을 사용해보세요!
2.. 참기름, 들기름 등의 향이 강한 식물성 기름과 볶은 깨,호두 등을 소량 이용하여 고소한 맛을 강조합니다.
3. 식초, 레몬즙, 유자즙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신맛과 특유의 향을 강조합니다.
4. 음식은 뜨거울수록 짠 맛이 덜 느껴지므로 될 수 있으면 시원하게 조리합니다.
5. 한 가지 음식에만 집중적으로 간을 하여 싱거운 음식과 함께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며, 일품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저염 간장이나 저염 된장 또는 저나트륨 소금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7. 음식에 간을 하지 않고 간장을 물로 희석한 양념장을 이용합니다.
8. 국물은 싱겁게, 건더기 위주로 섭취합니다.
9. 식사 바로 전에 간을 하면 짠맛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