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만 29세, 181cm, 80kg BMI는 24.42로 과체중 범주에 속하십니다. 75kg로 감량하시면, 22.89로 정상 범주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하지만, BMI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지방보다 근육량이 더 무겁기 때문에, 체지방량과 근육량을 전체적으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적절한 체중감량은 1달에 1.5kg~2kg로 시간을 두고 꾸준히 감량해야 건강한 체중감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중감량에는 올바른 식이요법과 적정한 운동량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먼저, 현재의 식생활 패턴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식사는 아침, 점심, 저녁 챙겨먹는지, 기름지거나 인스턴트, 트랜스지방, 짜고 맵고 단 음식 위주로 먹고 있지 않은지 너무 저녁 늦게 저녁을 챙겨 드시지는 않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단기간의 체중감량을 위해 음식을 드시지 않거나,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현재 식사량을 유지하면서 섬유질 섭취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양보다는 식사 전체 칼로리를 감소하는 방법으로 식사하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갑자기 체중감량을 결심하시고 무리한 식이요법을 진행할 경우, 우리 몸에서는 음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에너지가 없으므로 생명 유지와 인체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 내기 위해 몸 안의 지방, 글리코겐, 단백질 등을 분해해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몸 안의 지방과 함께 근육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 이런 식사패턴이 바뀌에 되었을 때 갑자기 들어온 식사에 더 많이 에너지를 비축해 두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요요가 오게 되는 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을 올리기 위해 포만감이 드는 음식으로 끼니를 거르지 않고 영양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천드리는 음식으로는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 계란 등과 섬유질이 많은 야채나 과일 섭취량을 늘리는 일반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근육량을 늘리기 위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은데, 근력운동은 탄수화물을 소모하고 유산소 운동은 탄수화물과 지방을 소모하기 때문에 먼저 사용되는 탄수화물을 없애기 위한 근력운동 후 유산소 운동으로 이어가는 방식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러닝머신, 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복부부분을 걱정하시는 거 같아 날씬한 복부를 위한 <복부근력운동> 몇 가지를 추천 드리겠습니다.
[크런치]
1. 바닥에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발이 바닥과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2. 양손을 귀에 대고 복부에 힘을 주면서 고개를 살짝 든다.
3. 어깨가 바닥에서 약 10cm 떨어지도록 등을 둥글게 구부리면서 상복부를 수축한다.
4. 상복부의 긴장을 느끼면서 천천히 몸통을 바닥으로 눕힌다.
*** 상체를 올리는 동작에서 호흡을 내쉬며 근육을 짜는 듯한 느낌을 느껴야 한다.
1세트 15~20회 3~5세트
[레그 레이즈]
1. 벤치에 누워 벤치 윗부분을 두 손으로 잡는다.
2. 다리를 들어올린 후 무릎을 살짝 구부린다. 골반을 가슴 쪽으로 말아 올린다.
3. 저항을 느끼며 다시 원위치 한다.
*** 처음에는 머리 위의 지지대를 잡고 실시하며, 점차 익숙해지면 양쪽 다리 옆에 손을 대고 본근의 힘으로만 동작할 수 있게 한다.
1세트 15~20회 3~5세트
답변이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