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적게 먹거나 굶으면 살은 빠집니다.
다만, 다시 먹게 되었을 때 예전보다 더 살찌기 쉬운 체질이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요요가 오는 거죠. 건강을 망치고 요요가 와도 괜찮다면 얼마든지 굶으시면 됩니다.
건강하게 요요없이 살빼는 방법을 원하신다면, 단시간 다이어트란 건 없다는 사실부터 아셔야 합니다.
지난주 일요일 방송된 SBS스페셜을 보시면, 다이어트는 더 이상 칼로리의 문제가 아니라고 나옵니다.(방송을 참고하세요) 잘못된 식습관에 의한 호르몬의 문제라고 합니다.
잘못된 식습관이란, 지나친 칼로리 제한(다이어트 한다고 적게 먹고, 굶고, 한가지만 먹고…) 불규칙한 식사(시간 & 횟수) 나쁜 식재료(가공식품, 맵고 짠 음식, 냉동식품, 화학조미료, 당분해지수가 높은 음식) 잘못된 식사방법(몇 번 안 씹고 삼키고 빠른 식사시간) 등등 ~~
건강한 식습관 이란
1. 건강한 재료를 이용한 식품을 섭취하자(신선식품)
2. 자신의 1일 소모칼로리를 규칙적으로 3끼에 나눠서 섭취하자
3. 천천히 오래 씹어서 15분 이상 식사하자.
4.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자.
5.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음식섭취를 삼가자.
다이어트에서 운동은 그저 칼로리소모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운동으로 소모할 수 있는 칼로리는 제한적입니다. 지나친 운동은 관절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피로물질관 활성산소를 많이 만들게 되어 결과적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은 인체의 기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의 목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움직이는 습관을 만들어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