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영훈 입니다.
1. 케*코나졸 연고 사용 후 이렇게 단기간에 좋아진 케이스가 있나요...? 너무 단기라 좀 무서워요..
- 케*코나졸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케*코나졸은 분명히 효과적인 연고 중의 하나입니다. 당연히 빨리 좋아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별로 무서워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좋죠 뭐...
2. 선생님께서 이것도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나중에 항진균에 내성을 가진 균이 탄생할 수도 있고 발모의 문제도...ㅋㅋ 있다고 하셨잖아요. 그래서 저도 이거 장기적으로 안 쓰고 증상이 호전 되면 끊으려고 했는데, 지금 3일 째이고 증상이 매우 개선 됐는데 일주일 정도는 채우고 끊을까요? 아님 지금 바로 끊을까요..?
- 내성균이나 발모나 바로 생기는 부작용은 아닙니다. 발모효과가 그리 크면 아마 발모제로 사용하고 있겠죠... 그러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1주일 정도는 쓰고 끊으시는 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3. 끊을 때 스테로이드 끊듯이 테이퍼링 하면서 끊어야 하나요? 아니면 바로 담날부터 그냥 안 써도 되는 건가요? 괜히 단칼에 끊었다가 내성 생기거나 할까봐 무서워서요..
- 항상 테이퍼링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3-4일 하루에 두번 사용했으면 같은 기간을 하루에 한 번 사용하시고 끊으시는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4. 제 피부에 캐*코나졸이 잘 드는 걸 보면 제 지루성피부염은 진균 때문일 가능성이 높았던 걸까요..?
- 지루성 피부염 좀 복합적인 원인으로 일어나므로, 진균 때문만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조금 힘듭니다. 진균, 특히 효모균 종류가 모낭에 살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만, 이는 피지 증가에 의해서도 생기는 증상이므로, 100%진균 때문이라고는 보기 힘듭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와 비슷하죠. 어쨌든 진균이 과다 증식했을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5. 증상 호전 후 사용을 중지 했다가 나중에 또 증상이 생기면 단기간 또 발라도 될까요?
- 네, 스테로이드로 증상을 관리하는 것보다는 더 낫다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