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코뼈 ct 첨부 비골골절 비관혈적 정복술 받는게 나을까요? 급합니다
누워서 핸드폰을 보다 모서리로 떨어뜨려서 이비인후과 ct 촬영 후 왼쪽 위 코뼈골절 진단을 받았습니다.
골절 부분이 펜으로 찍은듯 > 이런 모양으로 살짝 찍혀서 들어갔다네요.

ct 파일로 몇군데 이비인후과 상담을 받았는데 수술을 하는게 낫다는 곳과 할 필요 없다는 곳이 나뉘어져 답답한 마음에 글을 올립니다.

그 중 한곳에서는 ct를 보고 비중격만곡증이 너무 심하다고 비중격이 이정도 휠려면 예전에 다쳐서 그런것 같다는데 1~2년전 손으로 코를 맞아 코피가 엄청 났었는데 동네 이비인후과에선 사진을 찍거나 하진않고 콧속만 보시고 괜찮다고 하셨습니다.

그 때 이후로 감기가 예전보다 자주 걸리고 심하게 걸려 축농증도 온적 있으나 평소엔 코막힘이나 코를 곤다던가 콧물이 나거나 하진 않아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진 않습니다.

그곳에선 비관혈적 코뼈수술과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같이 하는게 맞다는데 이정도 증상으로도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하나요?

코뼈수술은 외관상 코 모양 변화가 있었는지가 중요하다 들었는데 연골 시작 부분부터 콧대가 코 끝으로 갈수록 점점 더 오른쪽으로 틀어졌는데 부딪힌 뼈 부분이 연골 시작 부분과 가까워서 틀어지기 시작한 위치가 뼈부터인지 연골부터인지 모르겠고 심하게 틀어지진 않아 원래 이랬던건지도 모르겠어요.

중요한건 코 모양이 원래 이랬던건지 이번에 이렇게 된건지인데 모서리로 왼쪽 뼈만 부딪혀서 ct상 > 이 모양으로 살짝 들어갔는데 콧대 부분 연골이 오른쪽으로 틀어질 수 있나요?

수술비는 실비에서 100프로 나오니 돈은 신경쓸 필요는 없구요.

수술시 비관혈적 정복술을 해서 > 이런 모양으로 들어간 부분말고 멀쩡한 뼈나 전체적인 뼈 라인이 틀어지는 경우도 있는지 궁금하구요.

이틀 사이에 이비인후과 3D ct 2회 찍었는데 수술하게 되면 경과 ct 또 찍어 볼텐데 10년 전쯤 어머니께서 유방암 2기 말 진단받아 암 가족력이 있는 상태에서 한달안에 ct 3회면 방사선이 몸에 많이 해롭진 않은지두요. (참고로 30세 여자 입니다.)

그리고 ct 사진을 확대해서 보면 겉에 뼈는 > 이런 모양으로 들어갔는데 안쪽뼈는 겉에 뼈에 비해 거의 안 들어갔는데 안쪽에 기구를 넣고 펴면 겉에 뼈도 펴지나요?

일단 가장 중요한건 이미 일주일이 지나 수술을 빨리 결정해야해서 비관혈적 정복술을 하는게 나은지 전문가분들의 빠른 의견 부탁 드립니다.


answer Re : 코뼈 ct 첨부 비골골절 비관혈적 정복술 받는게 나을까요? 급합니다
천남주
천남주 전문의 치유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천남주 입니다.

CT 상으로 코뼈의 골절이 관찰되며 비중격만곡증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정도의 골절을 수술할 것인지 말 것인지는 의견이 충분히 갈릴 수 있다고 사료됩니다. 질문자분의 증상과 외관상의 모습을 같이 고려해야 할텐데요. 우선 ct만을 두고 본다면 코뼈는 상당히 얇은 뼈이기 때문에 저정도의 골절도 비관혈적 정복술로 정복이 가능하지만 그 양이 미세하기때문에 아주 작은 차이더라도 정복을 해서 원상태와 가깝게 회복을 원한다면 수술을 할 수도 있겠고,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더 크다면 그 차이
가 미세하기 때문에 그냥 둘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정확한 것은 질문자분을 직접 보고 판단할 수 있을 것이며, 비중격만곡증에 대해서는 증상이 심하지 않고 외관상 휘어짐이 보이지 않는다면 수술을 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한달에 ct 3회 촬영으로 걱정할 수준의 방사선 노출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