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네.... 수면제는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그냥 구입할 수 있는 약이 아닙니다.
처방전이 있어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약국이 아니라 병원에서 직접 약을 주면서 관리하는 향정신성 의약품입니다.
그만큼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하는 약입니다.
몸의 이완을 도와준다는 측면에서는 찬물 보다는 따뜻한 물로 씻는 게 더 좋습니다.
그리고 피로감이 너무 커져도 잠이 안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피로가 누적되지 않게 저녁 시간에는 무리할 활동은 피하시고 일하는 중간 중간에 자주 휴식을 취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밤잠이 안 오면 낮잠을 안 자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오히려 살짝 10분 정도의 토막잠은 피로를 풀어줘서 야간 수면에 도움을 줄 수도 있으니까요 몸이 너무 지쳐서 졸림이 밀려올 때는 약간의 토막잠을 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잠이 안 오는 정신적인 스트레스에서 부터 육체적인 변화에 의한 것까지 그 원인이 무수히 많습니다.
다행이 며칠 잠을 설치다가도 몸이 정상상태를 회복하면서 수면이 다시 돌아오면 괜찮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수면제에 의존하는 만성 불면증 상태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너무 빨리 수면제에 의존하는 수면을 찾으려고 하기 보다는 왜 잠을 못 자는지를 찬찬히 살펴서 그걸 바로 잡아주는 노력도 꼭 병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약국에서 판매하는 일반의약품 혹은 건강보조식품 같은 수면에 도움을 주는 제품들도 있으니까 병원 처방을 받아야 하는 수면유도제나 수면제 외에 그런 제품을 먼저 드셔 보는 것도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