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허리를 지지해주고 움직임을 만들어 주는 것은 근육입니다.
근육이 고장나면 움직임이 제한되고 체중흡수를 못해주게되어 척추가 틀어지거나 통증을 유발하며, 결국 디스크나 협착증 같은 척추질환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이렇게 망가진 근육을 다시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재활운동을 해야 근본적인 원인이 치료되는 거죠.
근데 대부분 사람들이 약이나 먹고 물리치료나 받으면서, 시술 수술하고 났기를 바랍니다.
디스크와 협착증이 왜 생기는지부터 잘 이해해 보시길 바랍니다. 제블로그도 참고해 보시구요.
https://blog.naver.com/3monthbody/220975127841
건강을 위한 운동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레칭 -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짧아진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온 몸 전신의 근육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폼롤러나 마사지볼을 이용한 셀프마사지도 좋습니다.
이렇게 근육을 잘 풀어주면 통증이 줄어들고 몸의 회복이 빨라지며 몸이 편안해 집니다.
2. 코어활성화 – 척추가 정상적인 위치(S라인)에서 유지하는 운동으로 척추가 움직이지 않는 운동입니다. 몸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브릿지, 플랭크, 사이드 플랭크, 슈퍼맨, 쿼드슈퍼맨 등)
3. 걷기 및 근육강화와 밸런스 운동 - 바른 자세로 걷기를 시작할 단계입니다. 더불어 약화된 근육을 강화시키면서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운동을 할 시기입니다. (스쿼트, 데드리프트, 푸쉬업, 친업 등)
4. 기능성운동 - 서서 몸의 협응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동작을 훈련하는 시기입니다.
운동의 팁 : 절대 통증이 없는 낮은 강도로 시작하시고 , 오래 걸리더라도 서서히 강도를 높이셔야 합니다. 동작의 속도는 천천히 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