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좋은방법이 있을까요?
나이는 57입니다.
체중은 67이고 키는 148입니다.
3년전 1달만에 몸이11킬로불어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진단받고 약복용은안하고 정말 절식하고 운동을 열심히했습니다. 갑상선 기능은 정상으로 돌아왔는데 몸에무리가왔는지 아킬레스건염증과 족적근막염으로 걷기조차 힘들어 아직 치려중입니다.협심증이오고 갑자기몸이아프니 운동도 이전처럼못하고 체중이 안빠지니 마움이 조급합니다.좋은방법이 있을까요?


answer Re : 나이는 57입니다.체중은 67이고 키는 148입니다. ...
문상현
문상현 한의사 채움과비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문상현 입니다.

건강회복을 위해 운동을 하시면서 아킬레스 건염과 족저근막염이 발생해서 고충이 크시겠습니다.

아킬레스 건염과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발목과 발바닥에 가해지는 체중부하로 인해
아킬레스건과 족저근막에 과도한 자극(신장-늘어나는)손상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정형외과에서는 체외충격파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와 약물치료를 받으시게 되는데,
차도가 없다면 체중의 영향도 있겠지만,
발과 보행의 문제,
풍風한寒습濕열熱 등의 사기邪氣로 인해 기혈순환이 정체되어 염증이 반복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한의원에서 침, 뜸, 약침, 전기침치료 등과 함께 한약처방을 받으시는 것이 좋고,
동적 족저압측정과 체형검사를 통해 발의 문제 보행의 문제 체형의 문제를 확인하여 교정용깔창과 보행/체형교정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제 임상경험상 발의 질환은 음허陰虛, 특히 신음허腎陰虛로 인한 경우가 많아 이 부분을 고려한 한약처방이 유효한 경우가 많으며,

정리하자면,

- 발에 부하가 가는 활동을 자제하시고,
- 활동시에는 발에 전해지는 충격이 줄도록 푹신한 양말/신발을 신으시고, 편한 신발을 착용하며
- 집에서는 족욕, 발마사지 등으로 발의 피로를 자주 풀어주시고,
- 수건으로 물건집기, 까치발 서기 등을 통해 족저근막을 강화해주시고,
- 발에 부하가 없는 운동(수영 등)을 해주시고,
- 평발이 있진 않은지 족저압측정기를 통한 기립시/보행시 족저검사를 통해(족저경과 같은 검사는 유연성평발을 잡아내기 힘듭니다) 필요하다면 평발 교정용깔창의 사용을 해주셔야합니다.

한의원치료(침, 뜸, 약침, 전기침치료 등)와 함께 한약처방(자음강화탕滋陰降火湯이나 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과 같은처방)이 효과적인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셔서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부디 쾌유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좋은방법이 있을까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장하는 1개월 단위 적정 체중 감소량은 1.5~2 kg입니다. 이를 1년 동안 꾸준히 시행하면 최대 24kg까지 감량할 수 있으며 인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무리해서 하는 운동은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질문자님께서도 알고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운동 강도가 세면 셀수록 탄수화물이 에너지원으로 많이 이용되고, 강도가 낮을수록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더 많이 이용됩니다. 운동 초기에는 글루코겐이 소비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지방이 더 많이 소비되므로 오래 지속하기 힘든 강도 높은 운동보다는 20분 이상 지속할 수 있는 저강도 운동으로 지방을 연소시키는 것이 비만관리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저강도 운동의 대표적인 예로는 산책, 속보, 조깅 등이 있습니다. 이런 운동을 20분 이상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시간 정도의 저강도 운동은 교감신경계 호르몬, 성장호르몬 등을 분비시켜 혈당을 분비시키는 작용을 하여 인체에 영양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오히려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좋은방법이 있을까요?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요요없이 건강하게 올바르게 관리하시려면 식단,운동을 적정하게 병행하시면서 관리하셔야합니다.
끼니별 단백질은 100~120g씩 섭취해 주시고 식이섬유소는 2가지씩 끼니별 섭취해 주시면 건강을 챙기면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150g(주먹크기 1.5개),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2/3공기(잡곡밥), 단백질 1종류(120~150g), 채소 3가지
저녁 : 현미 콩밥 1/2(잡곡밥),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중간에 간식으로 과일 1가지, 플레인 요거트 180ml(흰색: 당함량 낮은 것)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사시간텀은 4시간 정도 두시는게 좋구요.
-> 아침, 점심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주3회단위로는 탄수화물제한)
아침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진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반드시 됩니다.
하루 한시간씩 유산소, 스트레칭을 주 5회 이상 꾸준히 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