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굶으면서 다이어트하면 안 좋은가요?
answer Re : 무조건 굶으면서 다이어트하면 안 좋은가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코티솔은 콩팥의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입니다. 코티솔은 외부의 스트레스와 같은 자극에 맞서 몸이 최대의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는 과정에서 분비되어 혈압과 포도당 수치를 높이는 것과 같은 구실을 합니다. 코티솔은 일명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혈액 중의 코티솔의 양은 6~23mcg/dl 정도가 정상이지만 그 폭이 넓고 다른 원인으로는 질병, 식생활습관에 의해서 그 수치가 매우 다양하게 변화됩니다.
만성 스트레스일 경우 흔히 나타나는 증상과 생리적인 변화로는 피로, 체중 증가, 혈당의 불안정, 식욕 증가, 면역 기능의 저하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이어트 할 때 굶으면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부신의 탈진이 일어나면서 코티솔은 현저하게 늘어나고 뼈와 근육은 약해지게 됩니다. 식욕은 더욱 증가하게 되면서 요요 현상이 오게 되는데 결과적으로 에너지 소비는 적어지고 지방의 축적은 많아지면서 불균형이 지속하면서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무조건 굶으면서 다이어트하면 안 좋은가요?
우지희
우지희 영양사 위고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안좋은겁니다.
첫째, 체지방이 연소가 되어 감량시키는 것이 다이어트인데 체지방 연소는 연소에 필요한 영양소가 있어야 일어납니다.
즉, 굶으면서 하는 다이어트는 체지방 감량보다는 수분과 근육량 감소로 인한 감량이므로 감량을 해도 의미가 없습니다.
둘째, 우리 몸은 자동차와 같아서 연료가 있어야 움직입니다.
그 연료가 우리에게는 음식물이죠. 그런데 이 음식물이 몸 속으로 들어오지 않으면 우리는 살기 위해 소모에너지를
줄이게 됩니다. 소모에너지가 줄어드니 굶어도 어느 순간에는 살이 잘 안빠지는 순간이 오는 겁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이유에서 굶는 다이어트는 성공을 할 수가 없습니다.
3끼를 드셔서 다이어트하시면 체지방에서만 감량하는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건강한 다이어트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