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유승선 입니다.
손이 떨리는 증상으로 걱정이 많이 되셨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많은 정보가 없어 왜 떨림이 나타났는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을 하기는 힘듭니다.
갑자기 떨리는 증상이 나타났으며, 떨림이 심하지 않다면 생리적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한 상태 등의 긴장상태에 있거나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를 많이 먹은 경우, 피곤하거나 저혈당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의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또는 항우울제, 고혈압약, 부정맥 치료제를 복용하는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원인만 제거 된다면 특별한 치료없이 호전됩니다.
생리적 이유외의 질환에의한 떨림은 양상이 다양하지만 손에 전혀 힘을 주지 않았는데 손가락이 마치 환약을 굴리는 듯한 형태의 운동을 한다면 파킨슨병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또는 어떤 일을 하려고 할 때, 자세를 유지할 때 떨림이 나타난다면 이는 본태성 떨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본태성 떨림은 가족력을 가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가족력 없이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35세 이후 다발합니다. 긴장을 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지며 주로 양 손에 나타나지만 자주 쓰는 손부터 증상이 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떨림만 있을뿐 다른 몸의 질환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증상이 악화된다면 손 뿐아니라 팔이나 머리까지 떨림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이 떨리는 이유는 다양하고 정확한 원인을 알아야 정확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증상이 지속되신다면 가까운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