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김병준입니다.
문의주신 내용과 첨부한 사진 속 혈관의 양상을 봤을 때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혈관은 사타구니부터 발목 안쪽까지 이어지는 ‘대복재정맥’과 무릎 뒤쪽 오금부터 발뒤꿈치까지 내려오는 ‘소복재정맥’으로, 이들 원인혈관 내에서 혈액의 역류가 발생해 정맥 내 압력이 높아질 경우 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심장 쪽으로 일정하게 흘러야할 혈액이 정상적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아래쪽으로 역류하면서 발생하는 만성 진행성 혈관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혈관이 부풀고 커져 피부 밖으로 튀어나오거나 거미줄 모양으로 실핏줄이 보이는 모세혈관 확장증, 푸른 혈관이 비치는 망상정맥류, 피부색 변화 등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보이지 않고 느껴지는 증상으로 다리 무거움, 부종, 야간근육경련, 통증, 저림, 피부 가려움증, 열감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금 쪽이 불편하다고 하신 것으로 말미암아 소복재정맥 부위에 혈액 순환 장애가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만,
혈관 초음파를 통해 혈관 내 혈액의 역류 여부를 확인하고 원인혈관의 기능과 상태를 면밀히 검사해봐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증상의 원인을 찾고,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치료계획을 세우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