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심주현 입니다.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 반월상 연골의 파열 등의 가능성이 있으며 이를 진단하기 위해 X-RAY 등의 기본검사 및 MRI 등의 정밀 검사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무릎퇴행성관절염이 있으신 분이 가장 먼저 하셔야 할 것은 체중 조절입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등산, 조깅, 점프, 계단 오르내리기 등의 중력이 작용하는 수직 운동은 무릎에 가해지는 부하로 인해 관절통을 증가시킬 수 있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게 좋습니다.
대퇴사두근 강화 운동(Q-muscle exercise)이 매우 도움이 되며, 대퇴 사두근이 강화되면 그만큼 안정성 및 운동능력이 향상되며 통증이 줄어 들고, 관절염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대퇴사두근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으로 수영 및 아쿠아 운동 등이 매우 도움이 되며, 실내 자전거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적어도 일주일에 3~4일 이상,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운동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 관절염으로 인하여 관절이 뻣뻣해지고 관절운동 가동범위가 감소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관절 강직이 오지 않도록 무릎 관절의 스트레칭 운동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관리 및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물 치료를 해 보시고 그럼에도 전혀 좋아지지 않는다면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정밀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