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운동하고 있기도 해서 늘어난것도있는데 식사량을 더줄여야 정체기 극복이될까요?
다이어트 중인데 정체기가 온것같아용 원래 165에 50후반대에서 오히려49키로까지 굶어서 뺐다가 59가됐네요 운동하고 있기도 해서 늘어난것도있는데 식사량을 더줄여야 정체기 극복이될까요?


answer Re : 다이어트 중인데 정체기가 온것같아용 원래 165에 50 ...
전미연
전미연 영양사 쥬비스강남점 하이닥 스코어: 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전미연 입니다.

정체기가 나타나는 이유는 우리 몸의 지방 세포의 항상성 때문입니다.

지방세포는 우리 몸의 가장 큰 에너지형태로 저장 되어 있기 때문에
빼았길 수 있는 환경 예를 들면, 다이어트, 예를 들면 과도한 운동이 진행되면
곧바로 다시 채우기 위해 식욕을 더 당기게 만들거나 더 배고픔을 느끼게 하여 식욕통제를 어렵게 합니다.

그래서 쉽게 요요가 오는 현상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죠.

요요없이 감량하기 위해서는 식사량을 줄여서 오히려 더 저장이 잘 되는
몸을 만드시는 것이 아니라 내 몸이 소비할 수 있는 식사량의 정도를 파악하여
꾸준하게 3끼 식사 진행하여 지방만을 태울 수 있는 몸을 만들고,
이후레 정체기가 찾아온다면 그 전보다 조금더 움직일 수 있는 활동량, 혹은 영양소의 섭취를
진행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속 가능한 방법의 다이어트를 꼭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운동하고 있기도 해서 늘어난것도있는데 식사량을 더줄여야 정체기 극복이될까요?
김윤정
김윤정 운동전문가 엠서클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안

살이 빠진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저장된 지방의 분해를 말합니다. 저장된 지방의 분해는 triglyceride lipase라는 효소가 활성화되어야 일어나는데, 이 효소를 활성화 시키는 호르몬은 글루카곤과 에피네프린입니다. 글루카곤과 에피네프린을 활성화 시키려면 혈당이 낮아야 합니다. 즉, 혈당이 낮아야 저장된 지방의 분해가 일어나 살이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운동은, 무엇을 하느냐도 중요 하지만 무엇보다 어떻게 하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운동해도 절대로 살 안빠진다'라는 사항을 알려드리니 한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1. 운동은 주말에 몰아서 한다.
2. 운동 시 먹는 물 한 모금도 안 마신다.
3. 운동은 무조건 많이 힘들게 해야 한다.
4.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살이 안 찌겠지 하는 생각으로 음식을 먹고 시작한다.
5. 꽉 조이는 운동복을 입는다.=혈액순환의 적

그리고 안정 시 신진대사율이 낮은 사람은 신진대사율이 높은 사람에 비해 적은 열량을 소비하게 됩니다. 신진대사율이란 에너지 소비율을 말하는데, 신진대사율이 높은 사람은 섭취한 열량 중 많은 부분을 에너지로 소모하지만 신진대사율이 낮은 사람은 에너지 소모량이 적어 지방으로 축적되는 양이 많게 됩니다. 반대로 신진대사 작용이 효율적으로 일어나는 사람은 적은 에너지로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적은 열량을 소비하게 됩니다. 때문에 근육량을 늘리는 것도 건강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