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등학생아들이 갑자기살이찌면서 간수치가 높아졌는데요
고등학생아들이 갑자기살이찌면서 간수치가 높아졌는데요
우*사 같은 약을 먹으면 수치가 내려갈까요?병원가서 처방을 받아야할까요 아니면 그냥 일반판매약을 사먹어도 될까요?
살을 빼는게 정답이지만 단기간에 쉽지않은 일이라 약을 먼저먹어보려고하는데요.. 밀크씨슬도 간에 좋다고하는데 간수치 낮추는 좋은 방법 알려주세요
키 175.2 몸무게 101.5 17세
AST 55 ALT 74 콜레스테롤172 식전혈당 83
혈압은 정상범위입니다


answer Re : 고등학생아들이 갑자기살이찌면서 간수치가 높아졌는데요
이희수
이희수 영양사 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네. 체중 증가로 인해 간수치가 증가된거면 지방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지방간일 경우 탄수화물(밥, 빵, 떡, 과자 등) 음식의 양을 줄이시는게 많은 도움이 되니,
하루 세끼 규칙적으로 식사를 잘하시면 간식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과일이나 요구르트, 청량음료 등 단당류 식품도 좋지 않으니 최대한 줄이시길 바랍니다.

키에 대한 표준체중은 67kg 정도이며, 현재 %ibw가 150%라 비만에 해당되며,
성장을 고려하여 하루에 2000kcal정도가 적당해보입니다.
2000kcal면 밥 양은 하루에 1공기 정도이니 참고하셔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지방간이 아니라면 한약이나 즙, 건강기능 식품 등을 많이 드시는 경우에도 간수치가 높아지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고등학생아들이 갑자기살이찌면서 간수치가 높아졌는데요
김명준
김명준 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하이닥 스코어: 6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고등학생의 자녀분께서 비만으로 인하여 비알콜성 지방간에 걸리셨군요.
지방간은 실제로 불규칙한 식사습관(야식,폭식) 그리고 필요이상의 섭취(과식)을 통해서 걸리고는 하는데요, 이를 고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습관과 식사량을 갖춰 다이어트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식사량/식사시간을 갖추게 되면 우선적으로, 자녀분께서는 다음 식사시간을 알기에 다른 간식을 찾을 확률이 줄어들고는 합니다.
만약 저녁을 몇시에 먹을지 모른다면, 조금만 배가고파도 간식을 찾겠죠?
반면에 내가 몇시에 먹을 줄 안다면, 배가 고파도 그 식사시간까지의 시간이 얼마남지않음을 확인하고 간식대신 식사를 기다리게 될 수 있는 습관이 생기는데요.

살이찌는 요인과 환경은 보통 가족분들의 도움으로 개선을 해야만 다이어트가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차원에서도 규칙적인 식사량과 식사시간을 갖춰 서로 공유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무조건적으로 적게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지방간의 위험을 줄여낼 수 있도록 혈당수치가 낮은 음식을 갖춰 드시고, 식이섬유(채소)를
잘 챙겨드시면 되는데요

과일,간식, 흰쌀밥 대신 영양소가 잘 갖춰져있고 혈당지수가 낮은 현미밥으로 그리고 좋은 영양소가 가득한 식이섬유(깻잎,상추 등의 쌈채소)를 챙겨드시면 혈액순환도 잘되고, 혈액 내 잔여당이 남지않아 지방간을 개선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