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지금 할 수 있는 운동 몇 개만 알려주세요
제가 척추측만증 수술한지 4주 정도 되었는데요 . 지금부터 팔굽혀펴기 10회랑 플랭크 30초 정도는 해도 될까요? 그리고 지금 할 수 있는 운동 몇 개만 알려주세요


answer Re : 지금 할 수 있는 운동 몇 개만 알려주세요
권성주
권성주 전문의 연세봄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권성주 입니다.

큰 수술을 받으셨군요. 고생이 많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우선은 수술 전 상태와 수술 level 에 대한 정보가 있다면 판단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마도 오랜 기간 동안 측만증으로 지내셨을 것으로 생각되며 코브각이 상당히 컷을 것으로 예상됩니다.(최소 30도 이상)
이런 경우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어떤 종류의 근력 강화 운동을 먼저 시작하기 보다는 그 동안 측만 상태로 인하여 짧아져 있던 근육과 인대들을 적당한 길이로 늘려주는 운동, 스트레칭, 마사지 등을 우선 시도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반적인 측만증에서의 운동치료들도 대칭적 운동은 피하고 측만-회전을 반대로 풀어주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을 볼 때 재활 초기부터 팔굽혀펴기, 플랭크 등의 대칭적 코어 및 근육 강화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오른쪽 어깨가 앞으로 나오는 양상으로 회전변형이 있습니다. 우측 소흉근과 대흉근 그리고 목사각근을 스트레칭 하는 동작, 우측 광배근을 강화하는 동작, 우측 견갑골을 후하방으로 끌어내리는 동작 등으로 거울을 봤을 때 머리 위치와 어깨, 가슴이 대칭이 되게 하는 동작을 우선 시행해 보실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수술부위가 어디까지인지는 알 수 없으나 골반은 경우에 따라 여러가지로 전이 및 회전이 일어나며 수술범위가 요추까지 포함한 경우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으므로 그 이상의 운동치료에 대해서는 측만증 진료를 하시는 전문의와 상의하여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올바른 운동으로 측만증을 극복하시고 건강한 생활 영위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지금 할 수 있는 운동 몇 개만 알려주세요
정운경
정운경 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5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운경 입니다.

현재 측만증에 관한 점으로 볼때는 팔굽혀펴기나 혹은 플랭크를 할때 본인의 자세를 직접 관찰하기가 어렵습니다.

본인은 똑바로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실제로는 자세가 바르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몇회와 몇초를 하는것 보다는 주변 지인에게 직접 관찰하게 하여 동작의 올바름을 인지하시고, 그게 가능하시다면 시행해주시는 것은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측만증으로 인한 현재 몸의 근육불균형등으로 인한 점으로 볼때, 짧아진 근육을 먼저 스트레칭 하고, 자세를 바르게 인지하는 방법을 익히고 진행하시는 것이 더 우선이라고 보여집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정운경 드림.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