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당뇨
당뇨병15년차입니다.아침공복혈당높아서내리는방법알려주세요.점심.저녁은정상수치로과니가잘되는데.아침공복혈당이130대에성140정도나와요


answer Re : 당뇨
정세진
정세진 전문의 연세마두병원 하이닥 스코어: 2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세진 입니다.

대개 공복혈당이 80-130대로 나온다면 잘 조절된다고 평가를 합니다. 따라서 크게 더 내리기 위해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화혈색소 검사를 해 보고 7이하이면 현재대로 잘 유지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침 공복혈당이 왜 높은지 우선 확인이 필요하며, 저녁 식사량 조절, 약 먹는 시간 조절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당뇨
엄문용
엄문용 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충분한 운동과 식이조절이 이루어져야 함은 많이 들으셔서 익히 잘 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당뇨는 생활속에서 실천을 통해 질병의 조절이 가능한 질환이라서 조절하기 어려운 질환입니다.

만약, 운동과 식이조절이 충분치 않으시다면 좀더 적극적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운동과 식이조절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다면 다음 고려해야 할 것은 약물변경입니다.

당뇨약은 여러가지 종류의 약이 시판되고 있으며 모두가 혈당조절이라는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약제들마다 기전이 달라서 환자 개개인에 맞게 약을 조절해야 합니다.
공복혈당이 유난히 높은 분들은 거기에 맞는 약으로 변경을 하셔야 합니다.
단, 현재 공복혈당이 그다지 나쁘지는 않으니 필요시 담당의사와 상의해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당뇨
정은희
정은희 영양사 (주)샐리쿡 암식이상담연구소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은희 입니다.

- 공복 혈당 정상참고치 : 100 mg/dL 미만
-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참고치 : 140 mg/dL 미만

혈당이 불규칙해지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당이 높은 식사는 물론 비만, 폭식, 불면, 스트레스, 고지방 등의 원인으로도 혈당은 위협당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당뇨식단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단순 당, 백미 , 밀가루 등 정제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복합탄수화물인 통밀, 현미 등의 통곡물로 탄수화물을 대체하도록 합니다.

▶채소에 함유된 섬유질 섭취 비율을 높이면, 급격한 혈당 상승을 늦출 수 있습니다.

▶토마토와 붉은 파프리카에 라이코펜 성분과 당근에 함유된 레티놀 역시 혈당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등푸른생선은 높은 혈당조절 호르몬인 인슐린의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이 낮은 음식이라 할지라도 탄수화물이 함유되어있다면, 과다 섭취는 혈당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하루 15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도 혈당조절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