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코뼈골절에 대한 비관혈적 정복술과 골유합
코뼈 골절시 성인기준 2주이상이 지나면 골유합이 발생하여 비관혈적 정복술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말은 2주의 시간동안 유합된 코뼈는 사람의 완력으로는 다시 부러지게 할수없다는 의미입니까?
물론 단단한 부위로 거리를 두고 힘껏 타격을 가하면 당연히 부러지겠지만 밀착한 상태에서 있는 힘껏 누른다고해서 부러지는 건 아닌겁니까?
정복술 이후 두달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병원에서는 완치되려면 6개월은 있어야한다고 하여 아직 코뼈에 조심스러움이 많습니다 6개월이 지나기 전에는 쉽게 다시 부러질수있다는 것이 골절부위를 마구 비비거나 힘껏 짓눌러도 부러진다는 것인지 단단한 도구로 힘껏 맞았을 때 부러질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인지 알고싶습니다
이러한 질문을 드리는 이유는 제가 레슬링을 하는데 일반적으로 코에 강한 타격이 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코가 짓눌리는 상황은 많이 발생하기에 운동 강도를 어느정도로 조절을 해야할지 조언을 얻고싶기 때문입니다


answer Re : 코뼈골절에 대한 비관혈적 정복술과 골유합
박창호
박창호 전문의 맑은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박창호 입니다.

코뼈가 골절되었을 때 2주가 지난다고 비관헐적 정복술이 불가능 한것은 아닙니다.
2주가 지났다 하더라도 사람의 힘으로 충분히 코뼈를 다시 부러뜨릴 수 있습니다.
다만, 어느정도 골유합이 발생하게 되면 과도한 힘에 의해 정상조직까지 손상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지난 골절은 단순 정복술로는 어려울 수 있다는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정복술 후 2개월이 지난 상태라면 쉽게 부러지지는 않을 것이며, 어느정도의 충격에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만, 레슬링 정도의 강한 힘에는 손상이 있을 수 있으니 강한 충격이 가지 않게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정도의 힘에 코뼈가 괜찮냐는 추상적인 상황은 아무도 장담드리기 어렵습니다.
다만, 정상적인 뼈에 비해 약한 상태이기 때문에, 적어도 앞으로 1달간은 조심해 주시고, 6개월 이후에는 골절 전과 같이 생활하셔도 무리 없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