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피부염 봐주세요
11월초에 동네 미용피부과에서 전반적인 알레르기 없애주는 먹는 약 처방 받고 바르는 라도맥스, 라잰다 바르며 거의 좋아자던 중에 코골절 치료받다가 다시 재발 되는 듯 하여 양재환승주차장 근처 치료전문 피부과 가서 주사맞고 먹는약 바르는 노란통의 연고를 처방받아 발랐는데 좋아자는 듯 하다 언좋어져서 자금은 안바르고 있습니다.
그 무섭다는 스테로이드 부작용인가ㅠㅠ
이 피부증상은 어떤 병명인가요?
12/11 종합병원 피부과 예약을 했는데요, 종합병원에선 어떻게 치료가 아루어다는다요, 스테로이드 로 찰해버리는 거면 너무 무서워요......ㅠㅠ
한방치료가 더 좋은 건지.....동네 미용병원애서눈 오래되면 빨리 안없어진다고 그랬어서 영방으로 빨리 잠재우는 것이 좋은 것인지 ㅠㅠ
의사선생님 진솔한 상담부턱드립니다


answer Re : 피부염 봐주세요
김혜리
김혜리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혜리 입니다.

해당 증상이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보이지는 않으나, 본 사진과 병력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힘듭니다.
특별한 감염징후가 보이지 않을 경우 항히스타민제와 스테로이드 로션 조합을 많이 사용합니다.

외용제로 몸통에 바르는 로션 타입의 스테로이드는 강도가 낮은 편에 속하며,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하면 큰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조급해하며, 발랐다, 말았다, 환자 임의로 오용하는 것이 치료기간을 더 늘릴 수 있습니다.

http://www.akd.or.kr/에서 피부과 전문의여부를 확인 후, 가까운 피부과의원에 가서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피부염 봐주세요
김규현
김규현 한의사 미앤네이처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8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규현 입니다.

11월 초에 스테로이드 연고와 내복약을 처방받아 한달간 사용하신 거라면, 스테로이드 리바운드나 부작용의 위험은 상당히 낮다고 생각합니다. 장기간 사용이 아니기때문에요.
피부의 모양으로는 특별한 질환으로 보기는 어려우나, 두드러기/알러지 등으로 보입니다. 군데군데 태선화된 피부모양도 보이는 듯 한데, 이는 사진이 아니라 직접 보아야 확인이 될 듯 합니다.

가려움(소양감)이 동반되시는 것이지요?
우선은 항히스타민제 혹은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게 되실 것 같습니다.
한방치료에 대해서 궁금해하셔서 한방치료에 대해서도 말씀 드리겠습니다.

한방치료의 첫번째 강점은 접근이 어려운 복합적인 질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굉장히 다양한 증상들의 종합군, 이를 시쳇말로는 '체질'이라고하고, 한의학적으로는 '변증' 혹은 약증/방증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기본적인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증상들이 한약을 비롯한 한의학적 치료로 확 좋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약의 최대 매력은 이점입니다. A라는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을 선정하고, 그 사람과 그 약이 잘 맞는 경우에 오랜기간 고질적으로 앓던 B라는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둘째로 한약은 굉장히 안전하고 안정적인 약입니다. 5000년 이상 실제로 복용하여 안정성이 검증된 것이 한약입니다.
단, 정해진 용법 용량을 지키지 않을시에는 인체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굉장히 안전합니다.

단, 대량생산이 어려운 점 때문에 경제적으로 1차적 선택지로 삼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급성 두드러기, 소양감의 경우 1차적으로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한 이후, 만성 재발성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한약치료를 많이 고려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