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중족골 치료
안녕하세요 선생님 5중족골 골절로 핀고정술후 오늘 깁스를 제거했습니다(4주 조금더있다) 깁스제거후 수술부위에 통증이 있고 발가락감각이 없고 발이 묵직하네요.
수술한 의사가 휴진이라 다른 의사에게 진료를 보니 사진상 잘 붙고 있으니 핀제거 수술을 하자고 합니다. 중족골 골절된 다른분들은 보통 6개월 ~ 1년후 핀을 뺀다고 하던데 너무 빠른건 아닌지 수술한 의사분은 물리치료를 받자고 하는데 이분은 별다른 치료 이야기가 없네요.
몇가지 문의드릴께요.
1. 수술한지 두달도 안된 현 상태에서 핀제거 수술을 해도 되나요?
2. 깁스제거후 치료는 어떻게 하고? 얼마나 받나요?
물리치료받고 굳은 근육을 풀어주는것만 하나요?

3. 골절은 4-5주 초진 진단이 나오는데 추가 진단을 받는다면 얼마까지 받을수 있나요?
ㅡ 물리치료나 치료시 그 기간만큼 추가 진단이 가능한가요?

5. 마지막으로 깁스해제후 목발보행이나 걷는건 어떻게 하는지 다른병원 내진후 치료를 받아야 할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중족골 치료
서창효
서창효 전문의 의료법인 인당의료재단 해운대부민병원 하이닥 스코어: 1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서창효 입니다.

5번째 중족골 골절이시군요. 사진이 없어서 정확히 어떤 수술을 받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보통 핀을 상처외부로 나와있게 해서 고정한 경우는 수술후 4-5주에 뽑습니다. 하지만 피부 내로 핀이 삽입되어 있는 경우는 골절이 유합되고 나서 제거수술을 하는 것이 통례여서, 현재 어떻게 수술이 되어있는지 알수 없어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힘듭니다.

깁스제거 후에는 보통 재활치료를 시작하는데, 굳어있는 관절이나 주변 연부 조직의 치유를 돕는 물리치료나 도수 치료등을 시행하게 되며, 그 기간은 증상 호전정도에 따라 다양합니다. 초기 골절 진단후에 물리 치료등의 재활치료가 더 필요하다는 내용의 추가 진단은 가능합니다.

이상 답변이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