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갑상선수치와 증상이 다를 수도 있을까요? ㅠㅠ
안녕하세요 76세 어머니가 10년째 유방암 2기로 경구항암제로 잘버티시다 작년봄 폐(흉수),뼈,간전이 판정으로 약물항암 권유받았으나 체력적 문제로 항암을 포기하고 현재 공기좋은곳에서 식이/운동요법으로 투병중이신데요.

작년7월에 백혈구2600으로 낮았지만 갑상선 수치는 정상이었습니다. 그런데 작년 9월~11월까지 평소 어머니가 몸이 많이 시리다하여 주변기능의학전문가의 권유로 건강보조제인 “아이오딘 12.5mg”을 1일 4알씩 복용하는 무지한 우를 범하게 되었습니다. 12월중순경부터 어머니는 37-37.5의 지속적 미열과 함께 가슴아래+우측옆구리주변의 통증 및 상체의 발열감으로 한겨울인데도 열때문에 더워서 옷을 벗고 식사를 하시는 등 너무 불편하셔서 근처 의원에가서 혈액검사를 한 결과 백혈구수치 1500으로 더 떨어져 있고 멀쩡하던 TSH는 82.57로 정상치의 40배가 넘었고 T3만 정상범위 T4는 3.1로 정상보다 낮아서 의사선생님께서 “갑상선기능저하증”진단을 내리시고 고령과 투병중임을 감안하여 신지로이드 0.05mg 1일 1개를 처방해주셨습니다.

그런데 궁금한것은 보통 저하증이 생기면 추위를 못참고, 체중이증가하는 등의 증상으로 알고 있는데 저희 어머니는 수치의 소견과는 달리, 37-37.5의 미열, 상부및 얼굴의 발열감, 극심한피부건조(이건 저하증 증상인가요?) 흉수로 인한 숨차는 증상의 심화 등을 겪고 계시는데 이것이 과연 저하증의 증상인지, 아니면 백혈구수치 감소증으로 인한 면역반응의 미열발열 증상인지 너무 걱정되고 궁금합니다.
고견들 부탁합니다.

어머니가 이 증세가 지속되면 병원을 가려고 하지만, 현재 면역력저하로 감염우려로 외출에 대해서 조심스럽고 기력도 저하되신 상태라 병원에 가서 이검사 저검사 하면서 더 힘들어지실까봐 우선 감염증세는 아니시길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갑상선수치와 증상이 다를 수도 있을까요? ㅠㅠ
이완구
이완구 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 입니다.

일단 모친께서 복용하셨다는 아이오딘은 요오드의 영어 표기를 상품명으로 그대로 차용한 것으로, 고용량의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는 요드보충제입니다.
이런 요드를 과량으로 복용하면 갑상선기능이 억제되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하는데, 이를 "볼프 차이코프 효과(Wolff-Chaikoff effect)"라고 합니다.
모친의 경우처럼 심하게 갑상선기능 저하가 발생한 경우에는 심장근육의 변성이 오고, 이로 인해 심부전이 발생합니다. 또한 심낭에 물이 고여서 심장이 수축했다가 이완하는데 방해를 받게 되므로 가슴이 답답하게 되고 상체 부위의 열감이 생기며 몸이 붓게 됩니다.

갑상선기능 저하증이 심할 경우 체온은 감소하는데 모친의 경우 체온이 상승한 것은 아마도 암 자체로 인한 발열이거나 혹은 다른 곳에 염증이 생겨서 이차적으로 열이 나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아마도 수 일 입원하셔서 제대로 치료를 받으셔야 할 것으로 사료되는군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갑상선수치와 증상이 다를 수도 있을까요? ㅠㅠ
이학민
이학민 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 입니다.

발열감, 숨참 등의 증상은 항진증, 피부건조는 저하증과 관련된 증상입니다.
어머님의 상태는 고용량의 아이오딘(요오드) 복용에 의한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의해 말씀하신 증상이 나타났던 것이며 이것이 오래 지속되면서 오히려 갑상선기능은 떨어진 갑상선기능저하(피검사 수치 상)가 발생하지 않았다 사료됩니다.

이런 경우 일단 신지로이드 복용 하면서 TSH 수치를 낮추는 것이 필요하며 동네 의원에서 잘 처방하신 것 입니다.

그리고 호흡곤란의 경우 암 진행에 의한 악성흉수 가능성이 있으며 그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백혈구 수치가 정확하게 WBC(white blood cell) 인가요?
아니면 ANC(Absolute Neutrophil Count) 인가요?

뼈전이가 있는 암환자의 경우 골수작용이 억제되면서 면역세포가 골수에서 생성이 안되면 면역저하가 올 수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치가 ANC 입니다.
만약 이 ANC가 1500이라면 크게 문제될 것은 아닙니다만, 보통 백혈구 수치라 하면 WBC count를 말하는 것이며 이 WBC가 1500이면 상당히 낮은 수치로 면역저하가 온 상태로 이에 의한 미열발열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상태로 봤을 때 빨리 종합병원, 대학병원 급 병원 진료가 필요한 상황이겠습니다.
(내분비내과, 호흡기내과, 종양내과 등의 다각적 진료 필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