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흉부 CT 사진 한 번 봐주세요..
안녕하십니까. 저는 42세 남성으로 20년째 흡연중입니다. 저희 아버지께서 폐암(폐선암)으로 돌아가셔서, 흡연 중인 저도 걱정되어 건강검진 차원에서 저선량 흉부 CT검사를 했는데 "정상"이란 한마디만 적혀져 있습니다. 그런데 CD로 집에 가져와서 CT 사진을 보니 우측 폐에 뭔가 보여서 이게 뭔지 궁금하여 사진을 올려봅니다..

1) 제가 빨간 박스로 표시해둔 부분이 무엇인지. 결절인지 아니면 정상적인 구조물(혈관 기관지 등)인지.

2) 만일 결절이라면 악성or양성 의심인지. 고형/부분고형/간유리 등으로 결절 타입도 알려주세요..

3) 2018년 12월에 검사한건데 얼마 후 추적 CT검사를 해야될지, 그리고 결절이라면 크기는 어느 정도인지..

4) 제가 표시해둔 부위가 어디 엽(lobe)인지..

너무 걱정되어 글을 올립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흉부 CT 사진 한 번 봐주세요..
조원표
조원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조원표 입니다.

CT는 전산화 단층 촬영으로 몸을 여러 개의 단면으로 촬영하여 연속되는 이미지를 얻는 방법입니다.
때문에 사진 한 장만 보는 것보다는 주변의 영상을 같이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미지만 보았을 때에는 우측 하엽에 위치한 고형 결절로 보이며 악성이 크게 의심되지는 않습니다.
결절의 침윤 정도나 주변 기관지, 큰 혈관 주위의 림프절도 같이 보면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전에 CT를 찍으셨는데 이전에는 없다가 이번에 갑자기 발견되었거나 이전에 CT를 찍은 적이 없다면 1-2년 후 추적검사를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악성 가능성은 떨어져보이며 크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가족력이 있으며 건강에 염려가 되신다면 꼭 금연하시길 바랍니다.

새해에는 꼭 건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흉부 CT 사진 한 번 봐주세요..
박재형
박재형 영상의학과 하이닥 스코어: 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박재형 입니다.

위아래로 최소 1 cm 이상이 포함되게 사진을 다 올려주셔야 알수 있습니다.
한장만 보고 결절이라고 판독할 수 없습니다. 한장만 보고 혈관 분지인지 기관지내부의 구조인지 알수 없습니다.
질문에는 우하엽이라는 것만 대답 드릴수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