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프롤로주사 관련
프롤로주사는 부작용은 없나요? 그리고 5번 정도 맞는게 맞는건지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answer Re : 프롤로주사 관련
엄지혜
엄지혜 전문의 활기찬정형외과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엄지혜 입니다.

프롤로치료는 인대를 강화하는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인대와 근육을 만드는 섬유아세포를 증식시켜 염증으로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켜줌으로써 통증의 뿌리를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무릎 관절이나 어깨 관절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유발되는 관절 통증을 근·골격계의 자체 재생능력을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해소하는 치료법인 것입니다.
인위적으로 인대에 작은 염증반응을 일으켜 인대가 스스로 치유하는 과정을 겪게 되고, 약화되었던 인대가 반복적인 치료를 통해 점차 강화되는 치료법입니다. 따라서 치료 간격을 두고 시행하게 되며 대개는 10번 정도 시행하게 됩니다.

이는 개인마다 효과가 매우 다르며, 인대가 강화되었다고 하더라고 주변 근육이나 관절에 지속적인 무리가 있을 경우 손상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치료 후 2-3일 간은 인대 자극 증상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일반적인 소염진통제 복용 시 주사효과가 급감하게 되므로 타이레놀과 같은 항염작용이 없는 약물을 복용하여야 합니다.
모든 치료법은 가장 안전하고 낮은 단계의 치료를 우선시하므로 보존적 치료인 프로롤 주사나 ESWT, 물리치료 등으로 유지치료를 하게 되지만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통증, 근력 약화, 연골, 관절 손상 등을 보일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의사는 보조적인 역할일 뿐 만성통증에는 환자가 가장 주된 치료자입니다.
꾸준히 병원을 다니며 치료 받으시고, 물리치료 , 약물치료를 병행하며 인대의 손상을 예방하는 길이 최선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