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깨가 꺾였어요
등을 긁다가 좀 과도하게 어깨가꺾였어요 우둑 소리나면서 엄청아팠어요 잘때 누워도 아프고 가만있어도 아픕니다 팔을위로올리거나해도 아프구요 움직일순있는데 많이아파요 목도 아프고 묵직한느낌도 듭니다 꺾인부분에 열도나는데 회전근개파열인가요?


answer Re : 어깨가 꺾였어요
엄일준
엄일준 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입니다.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시는 경우 어깨충돌증후군으로 고생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견관절충돌증후군, Impingement Syndrome)은 어깨 힘줄인 회전근개(rotator cuff)가 그 위에 있는 견봉 뼈와 잦은 자극을 일으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회전근개는 어깨를 감싸는 4개의 근육인 가시아래근, 가시위근, 어깨밑근, 작은원근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팔을 올릴 때 일차적인 기능을 하는 가시위근 힘줄은 동작을 할 때 부리돌기 밑에서 반복적으로 당겨지면서 기계적 마찰이 일어납니다.
경봉하점액낭염과 회전근개 건염이 이로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중년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어깨 통증의 원인입니다.
증상은 팔을 올릴 때 어깨 앞쪽, 가쪽 통증이 점점 심해지면서 통증으로 인해 아픈 어깨 쪽으로 눕지 못하게 됩니다.
오십견과 다른 점은 능동 운동 시 통증이 있더라도 수동 운동 시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습니다.
통증이 재발, 악화를 반복하게 되는데, 초기에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근위축, 극상건의 섬유화, 점액낭염 그리고 회전근개 파열 등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를 피하기 위해서는 어깨 통증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정형외과에 내원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어깨가 꺾였어요
이대영
이대영 전문의 새길병원 하이닥 스코어: 3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대영입니다.

질문자분 나이와 받은 손상을 고려할 때 회전근개 파열의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하지만 수면시 통증과 팔을 거상할 때 통증이 있다면 어느 정도의 손상이 있을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일단 가장 의심되는 손상은 관절 와순 손상 회전근개 손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안정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증상 지속시 병원에 내원 하셔서 진문의한테 진찰을 받아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