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GI 지수와 당뇨병에 관한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당뇨는 아니더라도 혈당이 꽤 높은 사람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지금부터라도 식이요법을 조금씩 해 보려고 하는데요.
흔히 GI 지수가 낮은 식품 위주로 섭취하는게 좋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예를 들면 사과 같은 경우도 GI지수가 낮은 편인데, 과일도 많이 먹으면 당뇨에 노출될 수 있다는 말을 들었거든요...

그렇다면 아무리 GI 지수가 낮은 식품이더라도 어떤 식품인가에 따라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면 당뇨가 올 수 있다는 식품도 있다는 걸로 이해할 수 있는 건가요...?

제가 여쭈어 보고 싶은 것은
GI 지수가 낮은 식품이더라도
일단 미각에서 달콤한 맛이 나는 식품인 경우(예를 들어 과일)에는 섭취하는 그 식품량을 어느정도는 제한해 먹을 필요가 있다는 말인가요?

아니면, 맛이 달콤하지만 GI 지수가 낮은 식품임에 틀림이 없다면
아주 지나치게 많이는 아니지만 그래도 꽤 많이 먹는다고 해도 그렇게까지는 당뇨 발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건가요?

상세히 상담해 주신다면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answer Re : GI 지수와 당뇨병에 관한 질문입니다...
김덕화
김덕화 영양사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명료하고 상세한 답변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정말 명료하고 상세한 답변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임상영양상담사 김덕화입니다.

네 GI지수가 낮은 식품이 혈당을 급격히 오르는 부분에 관여를 하지만 혈당을 조절 하시는것이 목적 이시라면 GI지수를 고려한 식사보단 현재 적정 체중에 대한 칼로리에 대해 식품 교환단위로 섭취하시는걸 권장해드립니다.

혈당은 당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할 경우 오르기 때문에 GI수치가 낮다하여도 과다 삽취시 혈당 상승에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적정양을 섭취하시는것을 권장해드립니다.

현재 키에대한 표준체중을 고려할때 적정 체중은 54kg로 나오십니다.
따라서 현재 적정칼로리는 1600-1700kcal 섭취가 권장되며 해당 칼로리에 대한 적정양은 교환단위로 고려하셔야 합니다. 교환단위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에 검색하여 확인 부탁드립니다.

식품교환체계 : 1600kcal기준 곡류 8단위, 어육류 (저지방 2단위, 중지방 3단위), 채소 6단위, 지방 3단위, 우유 1단위, 과일 2단위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