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손떨림
만17세 고2 여자아이 입니다

평소에도 왼손에 미세한 떨림이 있다고 하며(엄마인 저는 느끼지 못함), 1년에 3~4회 정도 연필로 글씨를 쓰기 힘들정도로

많이 손이 떨린다고 합니다. 벌써 3~4회 정도 그런 증상이 있으며. 보통 수학학원에서 나타났습니다.

최근에는 줄다리기를 하고 난 직후 오른손에 주먹쥐고 펴는데 쉽게 펴지지 않고 천천히 펼수 있다고

합니다. 이 증상은 2번정도 나타 났다고 합니다.

어느과 진료를 봐야할지.,큰병원으로 가야할지 ,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지 궁금합니다.

Ξ 의료기관, 의료인


answer Re : 손떨림
오경필
오경필 전문의 메디인병원 하이닥 스코어: 2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 어느과로 가야 할지 몰라 답답했는데 빠른 답변 감사 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어느과로 가야 할지 몰라 답답했는데 빠른 답변 감사 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오경필입니다.

손떨림에 대해 문의해 주셨네요.

이러한 떨림의 원인에 따라서는 생리적 현상의 하나로 떨리는 증세가 나타나는 항진된 생리적 떨림, 파킨슨병의 증상 중의 하나로 생기는 떨림, 특별한 원인이 없이 손 떨림이나 머리 떨림이 발생하는 본태성 떨림, 몸의 떨림을 유발시키는 여러가지 약물들을 복용하여 발생하는 약물유도성 떨림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수전증은 본태성 떨림을 의미하고 특별한 원인 없이 본인의 체질적인 영향 때문에 발생하는 떨림으로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따님의 증상 양상 을 본다면, 본태성 떨림의 가능성이 있지만, 줄다리기 이후 증상을 보면, 근긴장이상증, 근육 경련등도 확인이 필요하고, 떨림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원인 질환을 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호르몬이상, 약의 부작용, 카페인 과다복용, 전해질 이상 등을 비롯한 다른 질환들이 아닌 것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고, 이러한 원인에 대한 확인 및 떨림 상태 진찰이 필요하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된다면, 우선적으로 가까운 신경과에 내원하셔서 진료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손떨림은 신경과에서 담당합니다.
진단에 따라 적절한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본태성 떨림일 경우에서 주의할 사항을 말씀 드리자면, 심적으로 긴장하거나 불안할 경우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마음을 편하게 갖고 이완하는 습관이 중요하며, 증상에 대해 신경을 쓰는 것 때문에 더 증상이 악화되는 일을 피해야 합니다.
카페인 섭취 등이 진전을 악화시키는 경우에는 이의 섭취를 피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됩니다.

자세한 병력, 진찰 상태를 알수 없어 간단하게 답변 드리는 점 양해바라며,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쾌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대한파킨슨병및 이상운동질환 학회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손떨림
엄일준
엄일준 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자세한 검사종류를 알려주시니 더 안심되네요.좋은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자세한 검사종류를 알려주시니 더 안심되네요.좋은하루되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입니다.

신경과에 내원하여 신경근질환이나 경련성 질환 등에 대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손떨림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입니다.

신경과 진료보시는게 좋겠습니다.손떨림의 원인은 다양하나 지속시 약물복용을 하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