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터너증후군
x염색체 하나가 없는경우입니다. 호르몬제 치료를 계속 잘하면 최종신장이 150센치 이상 될 확률이 높은가요? 그리고 여성호르몬 투약시 유방형성이 잘 이루어지는지도 문의드립니다 치료를 꾸준히 받으면 작은 신장외에 다른 외형적 문제가 안생길 수도 있나요? 그리고 작은키외에 외적으로 봐서 터너증후군인지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은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터너증후군
고시환
고시환 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입니다.

호르몬 치료라 함은 성장호르몬을?
아쉽지만, 성장호르몬 투여시라해도 터너증후군의 경우 성장률은 일반의 경우보다 낮을 염려가 있습니다. 다만, 성장률은 개인마다의 차이이기에 준 내용의 답으로 앞으로의 성장정도나 여성으로서의 이차성징발달의 정도를 논함이 어렵습니다.

이는 본인을 진료하고, 지속적으로 그 변화를 함께 보는 주치의 선생님의 의견이 가장 중요할 문의내용입니다. 일괄 답변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터너증후군의 경우 일반적으로 보이는 외관상의 특징은 목이 짧고, 굵고, 상체에 비하여 하체발달이 미비해서 하체가 짧을 수 있는 등의 소견이 있으나 이 역시도 모두가 다 그러한 것은 아닙니다. 이외에도 심장이나 신장 등등 동반되어지는 질환의 우려도 있기에 주치의 선생님과의 논의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