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손목척골절골술 이후 4개월 골진이 거의 안나왔습니다
오늘 대학병원에서 수술 후 4개월 지나서 검진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의사 선생님이 4개월차인데도 골진이 많이 안나왔다고 하더군요. 참고로 저는 23살 건강한 남자입니다.
보통 4개월차면 골진이 다 나와서 굳고 있을 시간이라고 인터넷에서 그러던데 전 아직 골진이 많이 나오지도 않았다니.... 너무 걱정이 됩니다.
1.원래 이렇게 골진이 느리게 나오는게 정상인가요?(현재 4개월차인데 거의 골진이 나오지않았다고합니다)
2. 헬스를 하려면 얼마나 걸릴까요?
3. 뼈가 안붙으면 재수술해야하나요?
4.빨리 붙게 해주는 치료나 시술이 있나요?
5. 병원측에서 수술을 잘못한걸까요? 교수님이 수술안하고 학생이 수술한것같은데


answer Re : 손목척골절골술 이후 4개월 골진이 거의 안나왔습니다
김성훈
김성훈 전문의 연세견우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김성훈입니다.

1.척골 절골술이라면 뼈의 길이를 짧게 해주는 단축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절골 한 부위에 유합이 되는 시기는 약 12주 정도 걸립니다. 다소 늦게 유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불유합이 가능하긴 하나 가능성은 비교적 낮습니다.
2.헬스는 뼈가 완전히 유합이 되고 난 이후에 가능합니다.
3.불유합시에는 재수술이 필요합니다.
4.빨리 붙게 하는 치료법은 확실한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체외충격파나 초음파 치료가 도움이 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5.불유합의 원인은 여러가지 입니다. (수술 후 고정한 기간 (깁스 기간), 뼈의 골량, 복용하는 약 등 여러가지가 복합해서 나타납니다.) 그리고 절대로 학생에게 수술을 시키는 교수는 없습니다. 척골 절골술은 전공의에게도 시키지는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