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앞정강이 통증
제가 정강이에 통증이 3달째 계속 지속되는데요, 허리 mri도 찍어보고 정형외과 측에서는 신경염증일 수도 있다고 약을 먹어보자고 해서 약 2달 가까이 약을 먹어봤지만 손으로 스쳤을때 느껴지는 쓰라림(이질통)만 없어졌을 뿐 통증은 계속되더라구요. 그리고 정강이 부분에 갈색으로 옅게 색이 변한 부분도 있구요. 하지정맥류에도 그런 증상이 있다고 그래서 흉부외과에서 제 증상을 말하고 초음파도 받아봤는데 종아리 뒷쪽부분하고 사타구니 부분쪽만 초음파 하시더니 역류는 살짝 있지만 하지정맥이 심한게 아니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런데 원래 초음파 하실 때 앞 정강이 부분은 초음파를 안하시나요...? 3달 째 원인도 모른 채 통증만 계속 되니 불안해서요ㅠㅠ 제 증상은 어쩔 때는 발목부분이 위쪽으로 당기고 정강이 부분은 간지럽거나 쿡쿡 쑤시고 쓰라릴 때도 있구요. 육안상으로 부어보이지는 않지만 퉁퉁 부은 느낌이 들 때도 있고, 오래 걷거나 앉아있을 때도 통증이 생겨요. 도대체 어디 병원을 가봐야할까요...


answer Re : 앞정강이 통증
홍대진
홍대진 전문의 강남편하지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홍대진입니다.

받으신 초음파 검사로 확인한 혈관은 대복재정맥(사타구니)과 소복재정맥(종아리 뒷쪽)을 확인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마도 검사한 곳에서 하지정맥류 수술 또는 시술에 적합한 결과를 보였다면 적극적인 수술이나 시술을 이야기 들었을 것입니다만, 수술이나 시술이 필요한 부위에는 정맥혈액의 역류가 관찰되지 않으신 것으로 보입니다.
정형외과에서 허리 MRI 등의 검사를 받고 약물을 복용하는데도 정강이 통증과 불편한 증상이 지속되고 있다면, 혈관에서 그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현재 증상은 말초동맥보다는 정맥에서 기인한 증상에 가까운 것으로 생각되며,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하지정맥혈관초음파 검사입니다.
다만, 해당 초음파검사를 내원하셨던 병원에서 시행받으셨지만, 망상정맥이라고 하는 작은 가지혈관에 대한 꼼꼼하고 세심한 검사를 시행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작은 가지혈관까지 검사하는 하지정맥류 전문클리닉에서 하지정맥혈관초음파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정강이에서 발목으로 연결되어 있는 망상정맥에 정맥혈액의 역류가 확인되고 다른 큰 혈관에 이상이 없다면, 간단한 주사치료만으로도 치료가 될 수 있으며, 혹 시술이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정맥혈관에서의 역류가 보인다면 적절한 시술과 주사치료가 가능할 수 있어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