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뒷목 승모근 뭉침과 두통
천왕보신담 ㅡ신경 안정제 일종이랍니다
뒷목 뭉침과 승모근 뭉침은 1년전 발생
ㅡㅡ통증크리닉 진료 약과 근육주사 효과무
뒷목 과 승모근 뭉침에서 쑤심과열강 발생
ㅡㅡ약 3개월전 발생 정형외과진료
ㅡㅡ도수치료 목견인 과 약처방 효과무
상기증상 과 1달 전부터는 약간의 두통 생김
ㅡㅡㅡ재활의학과 진료 약처방과 도수치료

모두들 목 디스크끼 정도 이라고 하심 니다
효과는 미비 합니다
스트레스 때문인가 해서 천왕보신단 복용해본것 입니다
했더니 그것때문인지 3일복용 했는데 머리멍한게 더 심해서 상담드립것입니다
어느과 진료를 해야 히나요
아님 어디를 집중 하고 진료를 해야 할까요
엑스레이 씨티 칙어봤습니다
모두 디스크 끼 경미하다고 하는데
저는 힘듭니다 이증상 으로
요즘은 낮에도 머리가 무거우면서 머리와 얼굴쪽 열이납니다 ㅡㅡ갱년기 증상같이
승모근 에도열감나면서 쑤심 승모근 누르면 압통점 있습니다
혹시 근막통증증후군 아닐까요
근막은 어느과 치료를 해야히나요
검토하시고ㅈ답변 부탁합니다


answer Re : 뒷목 승모근 뭉침과 두통
양성석
양성석 전문의 예스병원(구로)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양성석입니다.

뒷목 뭉침과 승모근 뭉침은 1년전 발생하였고, 통증클리닉, 정형외과, 재활의학과에서 약, 도수물리치료, 주사치료 다 시행하였고, 증상이 지속되고 있으십니다.

뒷목 뭉침과 승모근 뭉침의 흔한 원인으로는 근막통증증후군, 목디스크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의 경우에는 엑스레이로는 진단이 어려우며 CT로는 윤곽 정도만 관찰할 수 있고,
정확한 진단은 MRI를 통해서 시행하는 것입니다. MRI 를 시행하는 이유는 목디스크로 인한 원인인지를 배제하기 위해서 입니다.
MRI 상에도 디스크로 인한 원인이 없다면 임상적으로 근막통증증후군으로 진단하고 치료해볼 수 있습니다.
치료법으로는 지금껏 해왔던 경구약, 물리치료, 체외충격파치료, 도수치료, 근막통증주사치료 등을 시행해볼 수 있습니다.

통증의 정도에 따라서 완치되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의 호전은 보이나 다시 재발하고, 일부 경감만 되는 만성 통증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섬유근육통이라고 지칭하기도 합니다.
섬유근육통은 만성적으로 전신의 근골격계 통증, 뻣뻣함, 감각 이상, 수면 장애, 피로감을 일으키고, 신체 곳곳에 압통점(누르면 아픈 부분)이 나타나는 힘줄 및 인대 근막과 근육, 지방조직 등 연부조직의 통증 증후군입니다.

치료에 대한 반응은 다양합니다. 만성적인 전신의 통증을 호소하면서도 아플때만 치료하고 통증 경감시켜서 잘 지내는 예후가 좋은 환자들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여러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면서도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전혀 좋아지지 않고, 오히려 통증이 심해져서 움직이기만 해도 심한 통증을 호소하여 직장 생활은 물론 일상생활까지 불가능할 정도로 악화되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난치병으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섬유근육통 같은 경우에는 경구약약에 항우울증약제를 같이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치료는 통증클리닉,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신경외과에서 다 할 수 있지만 결과는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치료결과에 대한 기준을 낮추고 통증 경감을 위해서 꾸준히 치료 받아 보십시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뒷목 승모근 뭉침과 두통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1.천왕보심단은 진통제가 아니며, 스트레스로 인한 열 증상을 개선하여 불안, 불면 경향을 개선하는 한약 처방입니다. 오히려 몸이 평상시 차가운 사람에게는 약간 몸이 가라앉는 느낌이 날 수도 있습니다.. --- 스트레스로 인한 항진상태를 안정시키는 효능을 가진 약재이기에 그러 할 수도 있으나, 3일 복용으로 많이 가라앉거나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천왕보심단과 관계없이 머리가 무거울 수도 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2.근막통증증후군이나, 섬유근통 모두 근육으로 인한 통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근육의 뭉침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뒷목, 승모근 부위를 만졌을때 굳어 있고 아프며, 딱딱한 느낌이 납니다.. 이 부분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런 치료를 위해서 침, 부항 치료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침은 피부를 뚫고, 직접 근육 속의 뭉침 자리까지 자극을 주는 방법의 치료입니다. 필요에 따라 1-3cm 정도 깊이로 들어갑니다. 이 깊이의 근육 -- 근막에 자극을 주어 풀어주는 것이 도수치료나 기타 물리치료 기계와 다른 방식입니다. 이정도 깊이에서 근육의 뭉침점을 만나면, 근육이 꿈틀꿈틀 움직이기도 합니다. --물리치료 기계로 자극을 주어 해당 근육이 전체가 움직이는 것과는 다른 자극이며, 조금 더 좁은 범위의 근육 단위를 풀어내게 됩니다.
이런 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일정기간, 해당 뒷목이나 머리가 조금 더 뻐근하고 쑤시는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3. 이러한 뒷목 근육의 오랜 뭉침으로 인해 목디스크가 당겨져, 악화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의 뭉침이 오래되어 목디스크 병을 일으킨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4. 승모근, 뒷목 부위 근육의 뭉침은 얼굴의 다양한 증상에 관여하기도 합니다.. -- 열감, 두통, 눈, 두피.. 다양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5. 좋은 한의원을 찾아 침, 부항, 체질과 증상에 따른 적방의 한약까지 고려 해볼 만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