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편도결석인가요??
올해 초 즈음에 입을 벌리고 혀를 내밀었을 때 하얗게 알갱이들이 보이고 침을 삼킬 때 불편함을 느껴서 이비인후과에 갔는데 혀를 내밀지 않으면 보이지 않아서 의사가 없다고 하더라구요. 혀를 내밀면 보인다고 하니까 아니라고 전혀 없다고 하는데 집에 와서 양치하고 물을 뱉으니까 작은게 하나 나오더라구요. 그 이후로 바빠서 잊고 지내는데 계속 침삼킬때마다 이물감을 느끼고 혀를 내밀면 쭈글쭈글한 부분이 보이는데 양쪽에 그게 다 차있는 것이 보였어요. 근데 오늘은 양치할 때 피도 나오고 또 그 노란알맹이가 작은게 나왔습니다. 그래서 혀를 내밀고 후레쉬를 키고 확인을 하니 왼쪽은 사라졌고 오른쪽은 더 크고 많아졌습니다. 이게 혀를 안 내밀고 입을 벌리면 아예 보이지를 않는데 치료가 불가능한가요? 아니면 제가 갔던 이비인후과 의사가 이상한곤가요? 목이 피곤해서 뭐 그러니 호흡기치료?? 그런거나 하고 가라해서 하고 왔거든요.


answer Re : 편도결석인가요??
전성호
전성호 전문의 참길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전성호입니다.

편도결석이 궁금하여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편도결석은 입 안의 구개편도 표면에 보이는 웅덩이같은 부분에 음식물 찌꺼기가 쌓이면서, 안에서 증식된 균 등과 합쳐져 만들어지는 작은 알갱이 입니다.
간혹 이물감이나 입냄새와 관련될 수 있지요. 구개편도의 표면은 잘 보이지 않는 부분도 있어서 결석이 있어도 쉽게 관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답변이 좀 도움이 되었는지요?
감사합니다.

( 이와 같은 답변은 참고사항이며, 법적인 책임이 동반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또한 정확한 검진과 판단은 이비인후과 진찰을 받고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